[테마별 금융 Pick] 카드 긁으면 '기부'까지 자동으로...선한 소비 동참할 수 있는 카드
[테마별 금융 Pick] 카드 긁으면 '기부'까지 자동으로...선한 소비 동참할 수 있는 카드
  • 이예리
  • 승인 2020.04.03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는 만큼 기부되는 카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불매운동이나 '필(必)환경' 브랜드, 위안부 및 유기견 후원, 동물복지 브랜드 등 자신의 신념과 맞는 제품이 있다면 기꺼이 소비를 아끼지 않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의 문제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나타내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소비의 지표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019년 12월 2일~5일까지 성인 남녀 3421명을 대상으로 2019년 한 해를 돌아보며 '올해 나를 빛낸 일'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11.3%의 응답자는 올해 스스로가 가장 잘한 일, 만족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미닝아웃(Meaning out)'이라 답했다.

미닝아웃이란 의미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을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신조어이다.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에서 '2018 소비 트렌드'로 선정되기도 했던 해당 신조어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 사회적 신념에 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선언하고 표현하는 행위를 뜻한다.

해당 트렌드와 걸맞는 제품이 '기부 아이템'이다.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기부되는 '마리몬드', 여성 노인을 운영되고 있는 '마르코로호', 유기견을 위한 곳에 쓰이는 '메리디아니' 등 액세서리를 구매하며 해당 수익금으로 구호사업을 돕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액세서리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판매한 금액으로 가치에 맞는 곳에 후원을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최근에는 쓰는 만큼 기부되는 카드도 생겨나는 추세다. 좋은 곳에 기부를 하고 싶지만 선뜻 지갑을 열기에는 망설여진다거나, 너무 적은 돈을 기부하는 것 같아 좋은 일을 하면서도 고민하게 되는 이들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신한카드 'Deep ECO'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Deep ECO(이하 딥 에코 카드)'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그야말로 그린슈머를 위해 출시된 카드로 꼽힌다. 환경과 기부는 물론 할인까지 놓칠 수 없는 이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는 카드다. 

딥 에코 카드는 친환경 포인트 자동 기부, 재활용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과 연계된 서비스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카드 플레이트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나무 재질로 제작돼 카드 유효기간이 지나 폐기될 때의 환경 영향도 최소화했다.

우선 해당 카드로 국내외 가맹점에서 결제 시 결제금액의 0.1%가 'ECO 기부 포인트'로 적립된다. 전월실적과 적립한도는 없이 적립되는 ECO 기부 포인트는 1000점 이상 적립 시 협약 기부처인 '서울그린트러스트' 재단으로 매달 자동 전송되며, 이 포인트는 나무 심기에 이용된다. 종이 명세서 대신 모바일 명세서를 신청하는 고객들은 에코 기부 포인트 3000점을 최초 1회 적립받을 수 있다.

더불어 ▲대중교통 ▲철도 ▲전기차 ▲공유 모빌리티(쏘카, 따릉이, 카카오T바이크) 이용 시에는 결제금액의 5%를 캐시백으로 돌려 준다. 여기에 전기차 충전 시에도 요금의 5%를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중고책방 '서울책보고'와 중고물품 매장 '아름다운 가게'에서 결제할 시 오프라인 매장 결제 건에 한해 5% 캐시백을 제공한다. 또한 건강관리앱 '닐리리만보'를 통해 하루 1만 보 걷기를 월 15일 이상 달성한 경우에는 5000원 캐시백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리디북스 전자도서,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CGV 온라인 영화 예매를 이용할 경우 통합 월 5회까지 1회당 1000원 캐시백이 적용되니, 그린슈머로 향한 발자국을 내딛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한 카드가 아닐까 싶다.

연회비: 국내전용 1만 3000원, 해외겸용 1만 6000원
​​​​​​

NH농협카드 '올바른 GIVE 카드'

NH농협카드의 '올바른 GIVE 카드'는 카드 이용 시 적립되는 포인트로 기부할 수 있는 카드다. 특히 할인과 기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해 소비자들이 '가심비'까지 챙길 수 있도록 했다. 

기부 방식은 적립된 '러브포인트' 만큼 기부하는 방식과 '월정액 기부'로 나뉜다. 

먼저 러브포인트는 카드를 이용할 시 국내외 가맹점에서 전월실적이나 적립한도에 제한 없이 결제 금액의 0.8%가 적립된다. 러브포인트는 NH농협카드가 운영하는 기부 전용 포인트로 고객이 지정한 기부처에 전액 기부된다.

기부처는 ▲우리 농업 지키기 운동본부 ▲세이브 더 칠드런 ▲굿 네이버스 ▲한국 백혈병 어린이재단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사랑의 열매 ▲한국장애인재단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 ▲한국 해비타트 ▲동물자유연대 중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다.

더불어 월정액 기부의 경우 고객이 3000원~30만 원까지 1000원 단위로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적립된 러브포인트가 그보다 부족할 경우 차액은 카드로 결제되는 방식이다. 

그런가 하면 해당 카드는 해외이용, 온라인 쇼핑, 커피・영화, 의료, 온라인 서점 등 5대 업종에 결제금액의 5%를 청구할인 해 준다. 해당 혜택은 월 1만 원까지 제공된다. 더불어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시 월 1회 2000원의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 주요 놀이공원 할인 및 종합건강검진비 2만 원 청구 할인 등의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연회비: 국내전용 2만 3000원, 해외겸용 2만 5000원
 

신한카드 'JYP Fan’s EDM 체크카드'

내가 응원하는 아티스트와 팬덤의 이름으로 기부하고 싶다면 해당 카드를 주목하자. 신한카드의 'JYP Fan’s EDM 체크카드'는 2030세대를 위한 혜택과 기부금 적립이 특징이다. 

JYP체크카드는 기본형, GOT7(갓세븐), DAY6(데이식스), 트와이스 등 4종류로 출시됐다. 특히 갓세븐, 데이식스, 트와이스 등 아티스트 카드는 해당 아티스트의 로고와 응원봉 색상으로 디자인돼 더욱 눈길을 끈다. 

해당 카드는 국내외 가맹점에서 결제 시 이용 금액의 일정 비율이 난치병 아동 치료 사업에 기부금으로 적립되는 것이 특징이다. 기부금은 아티스트와 팬덤의 이름으로 기부된다. 

더불어 JYP 아티스트의 팬덤에게는 특별한 혜택이 주어진다. 해당 카드를 통해 JYP에서 주최하는 콘서트를 예매 팬클럽 가입 시 추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밖에도 yes24를 통해 공연 예매 시 이용 금액의 5%가 캐시백으로 제공된다. 플로(Flo), 멜론에서는 음원구매 및 스트리밍 이용금액의 5%를 캐시백 받을 수 있다.

또한 일상 속 혜택도 제공된다. ▲대중교통 ▲편의점 ▲카페 등 이용요금의 경우 결제금액의 3~5%에 달하는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을 포함한 해외 전가맹점 이용금액의 경우 1% 캐시백 혜택이 제공된다. 


(사진・자료=각 카드사 홈페이지)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