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모든 사업은 레드오션…해외 구매대행 성장 가능성 있어"
[N잡 인터뷰] "모든 사업은 레드오션…해외 구매대행 성장 가능성 있어"
  • 오정희
  • 승인 2023.09.0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매대행 실전 노하우 "완벽한 준비 보다 실행이 중요"
"구매대행 재고 없이 주문 받은 후 결제 시스템..부업 시작으로 좋아"

부업을 생각해 본 사람이라면 해외 구매대행을 한 번쯤 떠올려 봤을 것이다. 해외 구매대행을 시작하는 것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직장에 다니며 미국 구매대행으로 아파트를 샀다는 '구대러'는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먼저 실행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사업은 결국 경쟁력을 갖추는 것에 있어서 레드오션이 될 수 있기때문에,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 구매대행 사업을 하고 있는 구대러의 ▲해외 구매대행 업계에서 생존해 온 방법 ▲미국 구매대행을 선택한 이유 ▲해외 구매대행 창업하는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클래스101 구대러 크리에이터 구매대행 클래스 이미지

Q.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해외 구매대행 사업을 하고 있는 ‘구대러'입니다. 저는 구매대행을 부업으로 시작한 이유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였고, 다양한 도전을 통해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구매대행 사업은 재고를 가지지 않아도 되고, 주문을 받은 후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라 부업으로 시작하기에 매력적인 사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계속해서 사업을 발전시키며 경제적 자유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고 싶은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구매대행, 지금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레드오션 아닌가요? 구대러님은 구매대행을 언제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살아 남으셨나요?


구매대행은 저에게 있어서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도구 중 하나였습니다. 두 가지 주요한 이유로 구매대행을 시작했는데, 첫째는 회사를 다니기 싫어서, 둘째는 경제적 자유를 향한 독립적인 여정을 시작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저는 약 2년 전에 구매대행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는 형님이 소개해준 신사임당의 쇼핑몰 영상을 보면서 구매대행에 대한 의지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몇 개월이 지난 후에는 구매대행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하나씩 방법을 배우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필요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접근 방식 덕분에, 저는 사업을 하면서 인생에서 가장 치열하고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활용했던, 재밌는 시기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구매대행이 레드오션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모든 사업이 결국 경쟁력을 갖추는 것에 있어서는 레드오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대행 사업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생활 수준이 올라가면서 해외 상품에 대한 니즈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상품을 잘 관리하고 자신만의 차별화 전략을 세우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대행 사업은 그 자체로 돈을 버는 수단이지만, 동시에 다양한 경험과 스킬을 익히는 훌륭한 학습 도구이기도 합니다. 사업을 하면 필요한 정보를 배우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구매대행은 상품 판매하는 방법, 마케팅 전략, 고객 응대 등 저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기 싫어 시작한 구매대행 사업으로 지금은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저는 계속해서 사업을 지속하고, 그저 그런 사업가가 아닌 제대로 된 사업가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구매대행 사업을 하시려는 분들께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실행'입니다.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보다는 일단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패하더라도 계속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도전을 통해 저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클래스101 구대러 크리에이터 구매대행 클래스 이미지

Q. 구매대행을 생각하는 초보자들 대다수가 중국을 떠올리는데요. 미국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미국 구매대행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미국을 선택한 이유는 다양한 상품 범위와 브랜드 인지도 때문입니다. 미국은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이 존재하며, 그 중 많은 상품들이 국내에는 없는 제품이나 브랜드입니다. 이런 상품들을 구매대행을 통해 국내에 소개하면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구매를 원하게 됩니다. 또한, 미국 상품은 품질이 좋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고객들의 신뢰를 얻기 쉽습니다.

구매대행은 크게 세 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첫째, 미국의 다양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합니다. 이때, 고객의 요청에 따라 특정 상품을 찾거나, 일반적으로 인기 있는 상품을 찾아 구매합니다. 둘째, 구매한 상품을 미국 내의 배송대행지에 보냅니다. 셋째, 배송대행지에서 받은 상품을 항공이나 선박을 이용해 국내로 보내고, 국내에서는 택배를 이용해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현재 저는 미국 외에도 유럽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습니다. 유럽에도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이 있으며, 특히 패션, 뷰티, 가전 제품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상품들과 다른 종류의 상품을 찾을 수 있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로 유럽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구매대행으로 아파트를 사셨다고 하셨습니다. 구매대행을 시작하면 언제부터 수익이 나기 시작하나요? 월 평균 얼마 정도를 벌 수 있는지, 최고 매출은 어느 정도였는지 궁금합니다! 


구매대행을 통해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매대행으로 수익을 얻기 시작하는 시기는 사실 개인마다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상품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다양한 생각을 하고 그대로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구매대행 초반에는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고, 그 결과로 주문이 점차 들어오기 시작했으며, 그로 인해 매출도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월 평균 수익의 경우, 시즌에 따라 수익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금액을 밝히기는 어렵지만, 구매대행과 관련된 사업을 통해 월급 이상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구매대행 최고 매출은 월 3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앞으로는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여 매출을 더욱 높일 계획이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상품 라인업도 계속 확장할 예정입니다.

클래스 101 구대러 크리에이터 구매대행 클래스 소개 페이지 캡처본

Q. 클래스101에서 '미국 건강식품 구매대행으로 회사 몰래 2번째 월급 만들기' 클래스를 운영중이신데요. 실제 온라인 강의만 듣고도 바로 창업이 가능한가요? 준비해야 할 것들이 따로 있을까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과정도 알려주세요. 


실제 온라인 강의를 듣고 바로 창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의 능력과 준비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래스101에서 제공하는 '미국 건강식품 구매대행으로 회사 몰래 2번째 월급 만들기' 클래스는 구매대행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자를 내고, 스토어를 준비하고,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처리하는 모든 절차와 정보를 제공하므로 구매대행 사업을 바로 시작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미국 구매대행으로 식품과 건강식품을 구매대행하실 땐 수입식품법을 준수해서 판매하셔야 합니다. 금지된 성분과 판매 금지된 제품이 있고, 이를 잘 필터링 해서 상품 등록하시고 판매 이후의 절차도 필요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법적/행정적 처분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책과 강의에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가격을 산정해야 할지도 많이 고민하시는데요. 기본적으로 상품 원가에 배송비와 관세, 부대비 등을 더하고 거기에 마켓 수수료와 최종 마진을 더하면 판매가가 됩니다. 강의에서는 엑셀 파일을 제공해드리면서 쉽게 달러 가격과 마진만 입력하시면 판매가를 얻으실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클래스를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준비물과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첫째로, 구매대행을 위한 관련 정보와 미국 건강식품 시장 동향을 탐색하고 구매대행 사업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구매대행을 실제로 진행하기 위한 환경세팅입니다. 아무리 지식을 알고 정보를 탐색해도 실행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제대로 된 방법론을 배우고 나서 그걸 실행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갖춘 환경을 설정하고 끊임 없이 실행하셔야 합니다.


Q. 누구나 N잡을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본업을 하면서 부업을 함께 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제로는 어떠한가요?


실제로 본업을 하면서 부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시간 관리와 에너지 관리가 중요한데, 본업에 충실하면서 부업까지 하는 것은 상당한 에너지와 집중력을 필요로 합니다. 초기에는 거의 올인하여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초반엔 매출을 위해 인내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삶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이 나고 나서 안정화된 이후에는 일정 관리와 에너지 관리를 통해 워라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업을 하면서 부업을 하는 것이 어렵지만, 시도하고 방법을 연구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이나, 구매대행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해주세요.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미국 상품에 이어 유럽으로의 진출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시장도 탐색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것은 기존의 상품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나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삶은 도전의 연속이고, 이 도전을 통해 경제적 자유에 근접해 갈 것입니다.

구매대행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보다 먼저 실행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실행의 방향을 잘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매대행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돈 되는 구매대행 실전 노하우'라는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구매대행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절차를 담고 있어, 여러분이 구매대행이라는 길에서 헤매지 않게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전에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방법을 선택했다면 그 방법을 마스터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것에 손을 대지 않고 집중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런 도전적인 자세가 여러분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