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무료로 나만의 ‘로고’ 만들기
N잡러 무료로 나만의 ‘로고’ 만들기
  • 이수현
  • 승인 2023.09.0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나타내야 하는 N잡러로 일하다 보면 로고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쇼핑몰 운영과 같은 일을 부업으로 하고 있다면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는 로고는 필수다. 한 번 사용하면 자주 바꾸는 것이 어려워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는 로고이지만 전문가에게 맡기기에는 금전적 부담 있다면, 무료 제작 사이트를 활용해볼 수 있다.

무료 로고 제작을 돕는 사이트

디자인 플랫폼 ‘캔바(Canva)’를 통해 무료 로고 제작이 가능하다. 로고 템플릿은 패션, 디자인, 식당 등 카테고리별로 다양하게 제공된다. 선택한 로고 템플릿은 편집 도구를 통해 글자, 글자 크기, 컬러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또 다양한 한글폰트도 지원하고 있어 한글 로고 제작도 가능하다.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로고를 제작하고 싶다면, 계정을 추가해 공동작업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무료 버전 이용 시 저장 공간 용량 및 이용 가능한 디자인 요소에 제한이 있는 편이다.

쇼피파이(Shopify)에서 제공하는 로고 제작 서비스 ‘해치풀(Hatchful)’도 있다. 마찬가지로, 패션, 음식, 아트 등 원하는 분야별로 사용 가능한 로고가 분류되어 있다. 또 원하는 시안이 아예 없는 상태라면 분야>원하는 스타일>비즈니스 이름>로고 사용되는 곳 순으로 입력해 무료 로고 템플릿을 추천받을 수 있다. 반대로, 어느정도 원하는 스타일 및 사용 채널이 정해져 있다면 미리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해 선별된 로고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한글 폰트 지원되지 않아 한글 로고 제작에는 제한이 있으며, 추천받은 로고 편집에도 한계가 있는 편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서비스 중 하나인 ‘미리캔버스’다. 국내 서비스이기 때문에 한글 로고를 제작하기에는 그 어떤 서비스보다 유용할 수 있다. 또 모든 안내 메시지가 한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 안내 및 저작권 규정 등을 확인하기에도 편리하다. 마지막으로 파일 형식을 다양하게 저장할 수 있어 용도에 맞춰 로고 변형이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무료로 이용 시 디자인 요소 활용에 제한이 있는 편이다.

로고 제작을 결정했다면?
‘저작권 규정’ 체크까지

위 사이트를 활용해 무료로 로고를 제작할 계획이라면 서비스 저작권 규정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대부분 상업적 사용은 가능하지만 상표권 등록 등에는 제한이 걸려있다. 따라서, 제작한 로고로 상표권 등록까지 진행하고자 한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서비스마다 사용 범위에 따른 이용 규정을 명시하고 있으니 이를 미리 확인한 후에 로고를 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