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메르스 격리·확진자, 전원 긴급 생계자금 지원"
최경환 "메르스 격리·확진자, 전원 긴급 생계자금 지원"
  • 최연갑 기자
  • 승인 2015.06.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지원…"이번 주 메르스 확산 종식 각오"
▲ 최경환 총리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10일 메르스 확진자를 비롯해 자가격리 대상자에게도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정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를 비롯해 자가격리 대상자에게도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최경환 총리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든 입원 환자·격리자에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하고 ‘아이돌봄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메르스 관련 진료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중소 병원에도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며, 손님이 끊겨 피해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4000억원 이상의 자금지원 패키지도 마련한다.

최 총리대행은 "특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영세 자영업자들에 대한 중소기업청 긴급실태조사를 오는 12일까지 마치겠다"며 "평택 등 메르스 확진자 발생 병원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소상공인 자금 1000억원, 지역 신보 특례보증 자금 1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정부가 메르스 피해 업종에 쓸 수 있는 자금은 관광개발기금 400억원, 신용·기술보증기금의 특례보증 1000억원, 기업은행 등의 저리대출 1000억원 등 모두 4650억원 규모다.

또한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확산에 현상을 밝히며 국민의 불안감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최 총리대행은 "이번 메르스는 모두 의료기관 내 감염으로 지역사회에 전파되고 있지 않아 확실한 통제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안심리가 과도하게 확산되거나 장기화하면 자영업자를 비롯한 서민들의 경제 상황이 더욱 어려워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감염 확산을 차단하고 메르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최 총리대행은 "불안 심리 확산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필요하면 추가 경기 보완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번 주 내에 메르스 확산을 종식한다는 각오로 모든 정책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피해 우려 업종, 지역, 계층에 대한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지원대상과 규모를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데일리팝=최연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