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한일 국장급 협의 개최…의견차 좁힐까?
'위안부 문제' 한일 국장급 협의 개최…의견차 좁힐까?
  • 조현아 기자
  • 승인 2015.06.1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도쿄에서 8차 협의 개최…국교정상화 50주년 계기로 한일 장관 회담 기대
▲ 이상덕(오른쪽)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왼쪽)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11일 도쿄에서 협의를 개최한다고 외교부는 10일 밝혔다. ⓒ 뉴시스

한일 양국이 국교정상화 50주년을 앞두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다.

외교부는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11일 도쿄에서 협의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16일 서울에서의 제7차 협의 이후 3개월 만으로, 오는 22일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앞두고 열린다는 점에서 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협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에서 우호적 분위기가 조성되면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계기로 한 윤병세 외교부장관의 방일 및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아울러 윤 장관의 일본 방문이 현실화되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한 처음으로 한일 정상 회담 개최여부가 주요 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은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군 위안부 문제도 법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양국 간 의견차를 좁히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과 이에 따른 사과 및 배상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브리핑에서 "일본이 결자해지 측면에서 성의있는 표시를 해야 한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우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해결이 돼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지난 7차 협의 직후 정부 당국자는 "양국 상호 간에 자기 입장만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단계는 넘어섰다.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해 계속 접점을 향해 나아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진전 가능성을 보인 바 있다.

(데일리팝=조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