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내 테러대비 태세 확립…제도 점검·보완해야"
황교안 "국내 테러대비 태세 확립…제도 점검·보완해야"
  • 최연갑 기자
  • 승인 2015.11.1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주한 프랑스 대사관을 찾아 파리 테러 희생자를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국무총리, 임성남 외교부 1차관 ⓒ뉴시스
17일 황교안 국무총리는 "테러방지와 관련된 법령과 제도 등을 점검, 보완해 테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대처해 달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세계적으로 IS(이슬람국가) 등 과격단체의 테러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말 파리 시내에서 다수의 총격, 폭발 및 인질 테러가 발생해 많은 인명 피해가 있었다"며 "테러는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되거나 용납될 수 없으며 우리 정부는 테러 근절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지지하고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총리는 "테러는 발생 시 큰 피해가 초래되는 만큼 관계기관은 이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프랑스 테러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교민과 여행객 등 우리 국민의 안전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테러 발생 가능성이 높은 다른 국가에서도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철저히 사전 점검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법무부와 검찰청 등 관계기관은 국내 주요 시설물과 외교공관에 대한 경계와 출입국 관리 강화 등 테러 대비태세를 확립하고, 국민들이 불필요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사전에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황 총리는 프랑스 파리 테러 사태와 관련해 "테러 희생자의 명복을 빈다"며 "희생자 가족과 프랑스 국민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황 총리는 정기국회의 예산안·법안 심사 등과 관련해선 "국가적 개혁과제와 경제활성화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노동개혁·경제활성화 법안과 예산안·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등을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국회의 협조를  주문했다.
 
또한 "각 부처에서도 이를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국회에서 충분한 심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설명·설득 노력을 강화하는 등 끝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조했다.
 
(데일리팝=최연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