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미세먼지에 효과적인 마스크와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생활Tip] 미세먼지에 효과적인 마스크와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 최은영 기자
  • 승인 2017.03.2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서는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할까'가 방송됐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생활Tip은 다양한 종류와 가격의 마스크가 있는데 '미세먼지에 좋은 마스크는 어떤 것인지'와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이다.

겨울철에서 봄으로 계절이 변화하면서 날씨가 변하고 미세먼지의 양도 많아졌다.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종종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다. 여러가지 종류,가격의 마스크가 있는데 그 중에서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는 어떤 것일까. 이 방송에서는 일회용 마스크, 면 마스크, KF80과 KF94 마스크로 미세먼지 투과율을 실험해 보았다.

결과는 일회용 마스크는 60.7%, 면 마스크 84.4%, KF80는 7.32%, KF94는0.733%로 미세먼지 투과율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이 실험을 통해 알수있는 점은 미세먼지 마스크가 일회용이나 면 마스크보다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다는 것이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정전기 처리를 하는데 이렇게 정전기 처리를 하게 되면 공기 중의 입자를 정전기적 인력으로 끌어당기므로 훨씬 더 미세먼지가 잘 잡힌다. 따라서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를 쓰는 것이 효과적이며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도 안다면 도움이 될것이다.

◇ 미세먼지에 효과적인 마스크 ◇

1. 일회용, 면, KF80, KF94 마스크 미세먼지 투과율 실험결과, KF80, KF94 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가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다.

◇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

1. 사용자의 사이즈에 맞게 마스크를 구매한다.

2. 오염된 마스크는 재사용은 하지 말아야 한다.

3. 종이나 천을 덧대면 차단 효과가 감소한다.


(자료출처=MBC '생방송 오늘아침')

(데일리팝=최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