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정보보안 시장에 나타난 전문가들-1편
[신직업 돋보기] 정보보안 시장에 나타난 전문가들-1편
  • 홍원희
  • 승인 2018.11.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loT) 보안 전문가

사물인터넷(loT) 보안 전문가는 생활 속에 스며든 사물인터넷 기술의 위험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융합보안 전문가이다.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는 범죄현장에 남은 디지털 정보 자료를 복원하여 분석, 해독하고 자료가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유지하는 사람들이다. 즉, 정확한 결과를 산출해 내는 컴퓨터 과학을 통해 기존 수사의 빈틈, 수치화, 정량화, 디지털화가 어려웠던 분야를 분석해 증거로서의 효력을 확보하는 일을 수행한다.

사이버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 보안 전문가

사이버물리시스템 보안 전문가는 스마트 공장(Smart Grid), 자동차, 항공, 국방, 의료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 하에 개인, 기업 및 조직의 내부 정보 유출 방지와 보안 툴을 개발한다.

사이버 보안 관리사

사이버 보안 관리사는 정보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악의적이고 불법적 접근을 감지하고 차단하여 대응하는 일을 수행한다. 이들은 해커의 침입과 각종 바이러스 등 악성코드에 대비하는 것에서부터, 정보 보안에 대한 사전적 예방책을 세우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이미 해킹 당한 서버를 복구하고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일까지 폭넓게 수행한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