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20.02.1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글로벌 스마트폰뱅킹 홍콩 서비스 실시

하나은행은 글로벌 스마트폰뱅킹 앱 '글로벌원큐'의 홍콩지역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월 17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5년 '글로벌원큐'를 캐나다에 출시한 이래 중국·인도네시아·브라질·일본·파나마·베트남에 이어 세계적인 금융 중심지인 홍콩에 국내 은행 최초로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이번 홍콩 서비스 출시를 계기로 손님 편의성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글로벌원큐'는 별도의 국가 선택 과정 없이 해당국을 자동으로 인식해 로그인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 OTP사용으로 기존 OTP의 배터리 방전, 분실 등의 불편사항을 해소했다. 

최근 이체 내역 확인 후 금액만 수정하여 간단하게 송금 할 수 있는 '간편송금' 기능을 통해 편리함을 극대화 했으며, 해외 출장이 잦은 기업 임원들은 스마트폰으로 간편히 승인요청 내역을 확인하고 결재할 수 있는 '기업결재함' 기능을 통해 전세계 어디서나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됐다.

 

하나은행, '글로벌 파이낸스' 선정 '2020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 수상

KEB하나은행은 지난 2월 15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세계적 금융·경제 전문지 '글로벌 파이낸스' 선정 '2020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KEB하나은행은 통산 19회 '글로벌 파이낸스' 선정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을 수상했다. 무역금융 분야 시장 지배력과 상품·서비스 품질·기술력 등 고른 부문의 탁월한 역량을 국제적·지속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시상식은 'BAFT(The Bankers Association for Finance and Trade)' 연례 회의 기간 중 진행됐으며 전세계 금융전문가와 애널리스트의 평가 및 설문결과를 토대로 수상자가 선정됐다.

 

우리은행, '우리비상금대출' 우리WON뱅킹 판매개시 

우리은행은 작년 7월 선보인 '우리비상금대출'을 우리은행 모바일뱅킹인 '우리 WON뱅킹'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2월 13일 밝혔다. 우리비상금대출은 소득정보가 없거나 금융거래이력 부족 등의 사유로 은행권 대출이 어려웠던 고객들도 신규 가능한 상품이다. 

신용평가시 은행·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금융정보 중심의 전통적 평가방식에서 벗어나, 통신 3사(SKT·KT·LGU+)에서 제공하는 휴대전화 기기정보·요금납부 내역·소액결제 내역 등을 바탕으로 신용평가사에서 산정한 통신사 신용등급(Tele-Score)을 활용한다. 

대출한도는 통신사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300만원이며, 1년 만기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으로만 취급된다. 통신사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0.50% 포인트까지 우대된다. 2월 13일 기준 최저 대출금리는 4.15%다.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 브랜치' 세종반곡동지점 개점

NH농협은행은 2월 13일 고객의 새로운 디지털 경험과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 반곡동에 '디지털금융 브랜치' 세종반곡동지점을 신규 개점했다고 2월 14일 밝혔다.

'디지털금융 브랜치'는 농협은행의 디지털금융 구현을 위해 최초 적용한 특화점포로 고객의 빠른 업무처리를 도와줄 디지털 Zone과 편안하고 유니크한 대기공간을 갖춘 스테이 Zone, 프라이빗한 독립형 상담창구를 갖춘 컨설팅 Zone으로 이루어져 있다.

디지털 Zone은 고객대기 시간없이 NH-STM(Smart Teller Machine)을 도입하여 통장 및 체크카드 신규·OTP카드 발급·각종 제신고 등 빠른 창구 업무를 처리해주고 라운지매니저가 고객들의 디지털기기 이용을 지원한다. 스테이 Zone은 상담공간과 대기공간을 분리하여 일반 영업점과 다른 유니크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변신을 시도했다.

 

신한금융, 금융권 최초 그룹사 통합 연금 플랫폼 스마트연금마당 출시 

신한금융그룹은 2월 17일 금융권 최초로 그룹사가 통합해 고객에게 비대면으로 연금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연금마당' 플랫폼을 출시했다. '스마트연금마당'은 신한은행·신한금융투자·신한생명 등 신한금융그룹 주요 그룹사의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을 한 번에 조회하고 관리하는 플랫폼이다. 

고객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스마트연금마당은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그룹사 IRP계좌 신규 개설·그룹사 간 교차 입금·계좌별 수익률 알림설정 및 납입한도 변경·보유자산 리밸런싱 등 연금과 관련된 모든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과거 신한은행을 거래하는 고객의 회사 퇴직연금사업자가 신한금융투자나 신한생명일 경우 각 사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퇴직연금을 관리해 왔던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스마트연금마당'을 활용하면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없이 신한은행 SOL앱을 통해 개인의 연금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데일리팝=이예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