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CU 편의점 도시락 매출 급증·우아한형제들 딜리타워 시범 서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CU 편의점 도시락 매출 급증·우아한형제들 딜리타워 시범 서비스 外
  • 변은영
  • 승인 2020.05.19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바꾼 일상…식품업계, 과일·디저트 '배달 서비스' 활발 

코로나19로 일상 풍경이 달라지면서 집에서 취미나 여가생활을 즐기는 '홈족'이 덩달아 늘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발표한 5월 소비자행태조사(MCR)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정도인 48%가 스스로를 '홈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신선식품을 포함한 식품업계 전반에서 배달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선보이며, 편리함과 신속함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돌(Dole) 코리아는 다양하고 신선한 과일을 취향에 맞게 패키지로 구입해 간편하게 배송 받을 수 있는 수입과일 전문몰 '돌마켓(Dole Market)'을 통해 전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돌마켓은 돌 코리아가 운영 중인 온라인 과일 전문 쇼핑몰이자 프리미엄 과일 전문 배송 서비스의 명칭으로, 돌 코리아의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된 고품질의 수입과일을 클릭 한번으로 집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사진=돌코리아)

 

"코로나19로 혼밥족 증가" CU, 오피스가 편의점 도시락 매출 '급증'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직장인들의 우려가 커지며 점심시간 혼밥 수요로 인해 최근 오피스가 편의점의 간편식 매출이 20% 이상 깜짝 상승했다. 이달 초, 이태원 클럽발 집단 감염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긴장감이 높아지자 점심시간 사무실에서 혼자 밥을 먹으려는 소위 자발적 아싸(아웃사이더)들이 부쩍 늘어난 탓이다. 

CU가 이태원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한 5월 4일부터 15일까지(주말 및 휴일 제외) 약 열흘간 오피스가 입지 점포들의 주요 상품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도시락 등 간편식품들의 매출이 전월 대비 22.6%나 상승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부 회사들이 재택이나 순환근무를 도입했던 지난 4월, 간편식품 매출이 평소보다 10~30% 가량 감소한 것과 대비하면 눈에 띄는 반등이다. 

간편식품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주먹밥 14.9%·햄버거 15.2%·조리면 16.0%·도시락 16.9%·샌드위치 20.5%·김밥 25.0%·샐러드 27.7% 순으로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같은 기간, 다른 먹을거리 상품들도 매출이 올랐다. 평소 도시락과 동반구매율이 높은 라면은 12.4% 매출이 상승했고 그 밖에 육가공류 14.0%·즉석밥 15.5%·국밥∙덮밥류 20.1% 전월 대비 오름세를 기록했다. 

(사진=BGF리테일)

 

우아한형제들, 배달로봇 '딜리타워' 커피 배송 시범 서비스 진행 

우아한형제들은 송파구 방이동 본사에서 오는 5월 29일까지 실내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의 시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5월 18일 밝혔다. 딜리타워는 엘리베이터와 연동돼 엘리베이터를 스스로 호출하고 타고 내릴 수 있으며, 사전에 입력된 여러 이동경로를 활용해 주문자가 있는 곳까지 음식이나 물품을 배달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시범 서비스는 우아한형제들 임직원이 건물 18층에 있는 사내 카페에 음료나 간식을 주문하면 딜리타워가 각 층의 사무실과 회의실로 배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딜리타워는 카페의 주문접수 시스템과 연동돼 있으며, 주문 내용이 로봇 상단의 스크린에 표시된다. 카페 사장님은 스크린 확인 후 주문 들어온 음식을 로봇 내부(적재함)에 넣고 출발 버튼만 누르면 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하나카드, 언택트 소비 최적화 디지털 카드 '모두의 쇼핑' 출시

하나카드는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 특화된 모바일 전용 카드 '모두의 쇼핑'을 출시한다고 5월 19일 밝혔다. 이 카드는 코로나19가 불러온 비대면(언택트) 소비 환경에 맞춰 디지털 발급 채널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전용카드로 출시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 기본 혜택을 제공하고, 반값 부스터 이벤트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 혜택으로 지난달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주요 온라인 쇼핑몰(쿠팡·11번가·G마켓 등) 이용금액의 10% 적립(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백화점(신세계·롯데·현대백화점), 가구(이케아) 이용금액의 5%적립 (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프리미엄 아울렛인 롯데·신세계·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이용금액 5% 적립(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해외겸용 모두 1만 5000원이다.

(사진=하나카드)

 

코아스, 케어 서비스 더한 '가구 렌탈 서비스' 시작 

코아스가 오피스와 가정에서 가격 부담없이 가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렌탈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한다. 코아스는 오피스와 가정에서 월 분납으로 부담없이 이용하고, 계약기간 종료 후 상품의 소유권이 고객에게 이전되는 인수형 장기 분납 형태의 가구 렌탈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무가구 렌탈 서비스는 전 품목을 대상으로 하며, 1인 세트부터 프리미엄 세트까지 책상, 의자, 회의테이블 등을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가성비를 높였다. 특히, 6개월에 1번씩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분할 납부로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에서 낮은 초기 비용으로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홈 가구 렌탈 서비스는 브리즈 전동침대, 브리즈 전동리클라이너 소파, 총 2종 대상으로 제공한다. 3개월에 한번씩 매트리스와 목재 항균 처리 및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렌탈 기간은 사무가구 36개월 또는 48개월로 진행되며, 홈 가구는 48개월로 진행된다. 

(사진=코아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