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길어지는 '집콕' 기간...영어 고수가 되고 싶다면, 이 앱 어때?
[이 앱 어때?] 길어지는 '집콕' 기간...영어 고수가 되고 싶다면, 이 앱 어때?
  • 이지원
  • 승인 2020.06.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어지는 집콕 기간 속 영어 고수가 되고 싶다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의미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는 나의 미래를 위한 자기계발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다행스럽게도 현재 앱 시장에는 유저들의 자기계발을 위한 서비스들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지고 있다. 특히 '영어 공부'를 위한 앱들은 골라서 사용해도 될 정도로 그 개성과 사용 방법 등이 다양하다.

집콕 생활에 지루해진 이들이라면 영어 공부에 한 번쯤 힘써 보는 것이 어떨까. 집콕 기간 동안 영어 고수가 되고 싶은 이들이라면 이 앱들에 주목해 보자.
 

Quizlet 퀴즐렛, 퀴즈렛
개발사: Quizlet Inc./ 평점: 4.7점/ 리뷰 총 참여자 수: 35만 3238명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영어 공부는 영어 단어 외우기부터! 영어의 기본은 단연 영단어 외우기라 할 수 있겠다. 무거운 책을 들고 다니기 힘든 이들이라면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단어를 암기해 보자. 

앱 '퀴즐렛'은 내 상황에 맞는 영단어 세트를 직접 만들어 사용이 가능하다. 엑셀과 워드 파일로 내게 당장 필요한 영단어들을 정리해 하나의 학습 세트를 만들 수 있으며, 다른 이들이 만든 세트로도 학습이 가능하게 했다. 

암기는 어떻게 진행될까. 퀴즐렛의 경우 딱딱하게 단어와 한글 뜻으로 이루어진 단어 암기장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주관식과 객관식은 물론 단어 맞추기, 낱말 카드 등의 방식을 도입해 영단어 학습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헷갈리거나 틀린 단어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체크 후 나중에 다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 복습 과정까지 세심하게 마련했으며,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 효과 역시 확실하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당 앱의 경우에는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 총 18개 언어의 오디오 기능으로 다양한 언어의 학습이 가능해 영어뿐만 아니라 제2외국어 공부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Cake(케이크)
개발사: Playlist Corporation/ 평점: 4.8점/ 리뷰 총 참여자 수: 19만 2234명

영어 공부 하나를 하더라도 즐겁게 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해당 앱에 주목해 보자. 앱 '케이크'는 영화와 드라마, 만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영어 공부 환경을 제공한다. 

해당 앱을 통해 영어로 된 짧고 다양한 인기 영상 클립을 보며 하루 10분씩 꾸준히 회화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영상과 각종 콘텐츠 또한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각 콘텐츠 역시 주제와 상황, 해당 콘텐츠에서 눈여겨봐야 할 표현 등이 잘 정리돼 있어 꼭 필요한 부분만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특히 알림을 설정해 두면 매일 한 문장씩 소개해 줘 학습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며, 매일 정해놓은 학습 시간을 채워서 성공 도장을 받는 것도 하나의 묘미로 꼽힌다. 

귀에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표현은 반복을 통해 계속해서 들을 수 있으며, 영어 문장을 직접 따라 반복하면서 스피킹 연습까지 한 큐에 끝낼 수 있으니 이번 집콕 시즌에는 케이크를 통해 영어 공부에 재미를 붙여보는 것은 어떨까.  
 

듀오링고(Duolingo): 무료 영어 학습
개발사: Duolingo/ 평점: 4.7점/ 리뷰 총 참여자 수: 942만 9580명

듀오링고는 이미 세계 인구 중 3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외국어 공부 앱이다. 영어 초보부터 영어 좀 한다는 이들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해당 앱은 즐거운 영어 공부 환경을 제공하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해당 앱을 통해 문장을 소리내어 말하며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연습할 수 있으며, 목표를 설정해 하나씩 달성하는 성취욕과 즐거움을 모두 누릴 수도 있다. 

퀴즈 풀이 형식의 학습 과정은 마치 게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듯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재미를 쏠쏠하게 제공해 항상 '작심삼일'의 벽에 부딪히는 이들에게도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 준다.

듀오링고는 완벽한 영어 고수가 될 수는 없더라도 여행을 떠났을 경우나 원어민이 불시에 말을 걸어올 경우 당황하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힘을 선사한다. 다음 시즌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듀오링고를 통해 미리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두는 것은 어떨까.
 

Phrasal Verbs and Phrases. Vocabulary builder
개발사: Smart learning solutions/ 평점: 4.8점/ 리뷰 총 참여자 수: 8951명

단순히 영어 단어를 외운다고 끝이 아니다. 진정한 영어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영어 단어와 숙어뿐만 아니라 일명 '구동사'를 맞이해야만 한다. 구동사란 동사와 전치사, 혹은 동사와 부사가 만난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뜻이 완전히 변하기도 해 예상치 못하게 마주할 경우 혼란에 빠질 가능성도 농후하다. 

원어민들이 곧잘 쓰는 표현인 구동사는 한국인에게 익숙하지 않으며,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자주 접하며 열심히 외우는 수밖에 없다. 구동사를 빠르게 배울 시 영어 회화 능력 역시 쑥쑥 오른다고 하니 무조건 방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물론 최근 앱 중에는 친절하게도 구동사 공부를 할 수 있는 앱이 마련돼 있다. 앱 'Phrasal Verbs and Phrases. Vocabulary builder'는 예측불허한 의미의 구동사들을 보기 좋게 정리해 줘 현지인들이 많이 쓰는 영어표현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해당 앱은 자체 테스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뜻이 궁금한 구동사를 검색할 경우 해석과 함께 예문을 활용해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알려 주기도 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자료=구글플레이스토어)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