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인가구 지원 조례' 통과...본격적인 1인가구 지원 나선다
경기도, '1인가구 지원 조례' 통과...본격적인 1인가구 지원 나선다
  • 이지원
  • 승인 2020.06.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청)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1인가구의 주거 및 건강, 사회안전망 구축 등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1인가구 지원에 나선다. 

도는 6월 24일 제344회 본회의를 진행하고, 이날 '경기도 1인가구의 사회친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본회의에서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통과된 조례는 오는 7월 1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조례는 1인가구의 복지지원과 사회안전망 구축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조례에 따라 도지사는 1인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경기도 1인가구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해야 한다. 또한 1인가구를 위한 ▲주거 ▲건강 ▲여가 ▲사회 안전망 구축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의 추진과 그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수 있다.

경기도는 이번 조례 제정이 정책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도내 1인가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도는 1인가구를 위해 ▲외로움·고립 극복 ▲혼밥개선 밥상 모임 ▲홀로서기 지원 ▲건강 지원 ▲안전 생활환경 조성 ▲존엄사 지원 등 6개 분야에 대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 및 관련 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병우 도 복지국장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1인가구 비율은 전체 가구의 25.2%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번 조례제정이 1인가구에 대한 복지증진과 사회 안전망 구축에 첫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