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편백나무잎추출물'
[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편백나무잎추출물'
  • 이지원
  • 승인 2020.07.2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백나무잎추출물', 어떤 성분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피톤치드'란 식물이 병원균·해충·곰팡이에 저항하려고 내뿜거나 분비하는 물질을 뜻합니다. 이 피톤치드를 떠올리면 함께 연상되는 식물이 바로 '편백나무'인데요. 

편백나무는 한국과 일본에 분포하는 겉씨식물 구과목 측백나무과의 상록교목으로 세균에 대한 항균 및 살균 작용이 뛰어나 웰빙용품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식물 중 하나죠. 실제로도 도마나 베개, 살균소독제 등 생활전방위적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 편백나무가 우리의 화장품에도 사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편백나무잎추출물'입니다. 

피톤치드는 아토피와 천식 등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피톤치드는 인공합성이나 제조가 불가능한 완전 천연 물질로, ▲항균 ▲방충 ▲집먼지 진드기 생육 억제 ▲탈취 ▲스트레스 완화 ▲아토피 ▲천식 등에 두루두루 탁월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피톤치드가 편백나무에서만 발생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피톤치드의 경우 식물들인 만들어 내는 살균성을 가진 모든 것을 통틀어 사용하는 말로,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발생되는 물질인 거죠.

물론 피톤치드와 편백나무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편백나무의 경우에는 피톤치드 성분을 발생시키는 침엽수 중 가장 많은 양의 피톤치드를 방출한다는 것인데요.

아울러 피톤치드의 주요 물질인 '테르펜'은 편백나무의 잎에 다량 함유돼 있으며, 이 잎에서 추출해 낸 편백나무잎추출물은 피톤치드 효과는 물론 상쾌한 향까지 지니고 있죠. 또한 편백나무잎추출물이 바로 우리의 화장품에 주로 사용되는 그 성분이랍니다.

편백나무잎추출물은 트러블 진정과 피부 보호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편백나무잎추출물이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에는 피부 미백과 피부결 개선, 피부 보호, 트러블 진정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특히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 외부 물질 및 활성 산소에 대한 보호 능력을 가져 피부 산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곤 합니다. 아울러 피부의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줘 피부 트러블 관리에 효과적이죠.

한편 편백나무잎추출물은 EWG 1등급으로, 매우 안전하다는 그린 등급을 부여받기도 했습니다.

물론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 하더라도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 개개인의 피부와 환경, 성분의 함량과 배합방식 등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화장품 사용 전 테스트는 필수라는 점, 잊으시면 안 되겠습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