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GS리테일·아산나눔재단·에어앤비 外
[스타트업 소식] GS리테일·아산나눔재단·에어앤비 外
  • 백주희
  • 승인 2020.07.27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리테일-GS홈쇼핑, '넥스트 푸디콘'을 찾아서! 유망 푸드 스타트업 모집 시작한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7월 27일부터 미래 동반성장을 위해 함께 할 푸드(Food)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부제 : 푸드계의 유니콘을 찾아서)'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넥스트 푸디콘'은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한 식품 분야에서 GS리테일, GS홈쇼핑과 유망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현대인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식사대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 ▲고령자·여성·유아 등 특정 타깃에 맞춘 '메디푸드(Medi Food)'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안 식재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식품(Sustainable Food)' 4가지 카테고리를 선정했으며 총 5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GS리테일, GS홈쇼핑과 함께 상품기획부터 제조, 마케팅 전략방안을 공동 기획하게 되며 향후 양사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까지 진행한다.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과 육성을 위해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MD 및 마케팅 등 관련 부서와, 양사가 그동안 투자한 푸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기회도 준비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선발된 스타트업 팀당 최대 2000만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과 12주 멘토링, 공간 등 인적 지원과 물적 투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넥스트 푸디콘'은 공유주방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위쿡(WECOOK)'과 함께한다. 위쿡은 선발 스타트업에게 오피스 및 B2B 유통이 가능한 주방·제조 설비, 스튜디오 공간을 제공하며 관련 비용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공동 부담한다.

총 12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올해 말 테스트 판매를 거쳐 내년 초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와 모바일쇼핑몰 GS프레시몰, GS홈쇼핑의 GS샵 등 양사 채널에서 본격적인 상품 론칭을 추진할 계획이다.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를 원하는 푸드 스타트업은 7월 27일부터 8월 16일까지 넥스트 푸디콘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아산나눔재단, '파트너십 온' 경험보고서 발간

아산나눔재단은 벤처기부(Venture Philanthropy) 방식의 비영리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파트너십 온' 경험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월 27일 밝혔다.

이번 경험보고서에는 아산나눔재단이 국내 최초로 비영리 기관 지원에 벤처기부 방식을 도입하여 운영한 파트너십 온 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기록을 담았다. 파트너십 온은 재단이 2015년부터 시작해 2019년 12월 종료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관련 비영리 기관을 선발, '혁신리더'로 지정해 벤처기부 방식을 통해 재정 및 비재정적 지원을 동시 진행했다.

파트너십 온 경험보고서는 프로그램 설계부터 지원 대상 비영리 기관을 선정하는 심사과정, 액셀러레이팅 방법, 투자 결과, 비영리 기관 변화 사례까지 상세히 기록했다. 이외에도 비영리 기관을 재정 지원하는 데 있어서의 쟁점, 비재정적 지원 요소 등에 대한 재단 사무국의 치열한 고민과 경험도 함께 실었다.

재단은 보고서를 통해 비영리 분야에는 생소할 수 있는 벤처기부의 개념, 등장 배경을 담았을 뿐만 아니라 파트너십 온 지원 대상이었던 비영리 기관의 역량, 책무성, 투명성, 재정 안정성 등을 어떻게 평가했는지를 투명하게 공개했다.

특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비영리 기관 기관장, 이들을 선발하고 자문했던 자문위원, 전문위원, 운영위원 등에 대해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보고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재단 사무국 외 외부 필자가 집필에 참여하도록 했다. 

 

에어비앤비,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와 강원 폐광 지역 관광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에어비앤비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강원혁신센터)와 함께 강원 남부권 폐광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공동 프로모션 캠페인을 시작한다.

에어비앤비는 이를 위해 강원도의 자연과 문화 등의 자원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내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기관인 강원혁신센터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어비앤비는 국내 관광 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시작한 '이제, 여행은 가까운 곳에서' 캠페인의 일환으로 각 지역 자치단체나 유관기관 등과 DMO(관광지 마케팅 기구)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앞서 에어비앤비는 하동군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에어비앤비와 강원혁신센터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언택트' 여행지를 찾는 국내 관광객에게 정선, 영월, 삼척, 태백 등 강원 남부의 폐광 지역에 숨어 있는 보석 같은 장소를 알려 나갈 계획이다. 강원 남부 지역은 미술관으로 변한 폐광촌 빈 집, 탄광 인근의 화전민 마을, 고산지대 숲에서의 힐링 프로그램 등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던 강원도와는 차별화된 매력을 담고 있는 곳이다.

에어비앤비와 강원혁신센터는 강원 남부 지역에서 활약 중인 에어비앤비 호스트와 로컬 크리에이터 팀을 선정하고 이들과 주변의 숨은 명소를 서로 연결해 강원 남부 지역을 소개하는 여행 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지도에는 에어비앤비 숙소를 중심으로 숙소 호스트와 강원혁신센터가 추천하는 로컬 맛집이 담긴다. 이외에도 지역에서 참여할 수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체험 정보도 알 수 있다.

여행 지도는 에어비앤비 숙소와 도내 카페, 음식점 등에 비치할 예정이며, 8월 중에는 소셜미디어 이벤트를 진행하여 가까운 국내 여행을 계획 중인 여행객들에게 강원 남부 지역의 새로운 모습을 소개해 나갈 예정이다. 관광객들이 이 지도를 이용하면 개인이 운영하는 에어비앤비 숙소는 물론 지역 전체로 관광의 혜택이 분산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퍼커넥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하쿠나 라이브' 신규 AR 기능 추가

하이퍼커넥트는 자회사 무브패스트컴퍼니에서 서비스 중인 '하쿠나 라이브(Hakuna Live)'에 신규 'AR'(증강현실) 기능을 추가했다고 7월 27일 밝혔다.

'하쿠나 라이브'는 기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 양방향 소통 기능을 강화해 자기표현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Z세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대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다. 분할된 화면을 통해 최대 4명이 지연시간 없이 동시에 방송할 수 있는 '게스트 모드'와 하이퍼커넥트의 독보적인 모바일 웹RTC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끊김과 지연 없는 안정적인 방송 환경 등이 인기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AR 기능은 이용자의 얼굴 데이터를 캡처한 뒤 AR로 표현해 평소 영상 방송이 부담스러웠던 이용자들도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표현하며 방송에 참여할 수 있게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애플 AR 키트를 활용했으며 아이폰X와 IOS 버전 11 이상에서 즐길 수 있다.

특히, AR 기능을 활성화만 하면 자신의 표정과 움직임을 따라 섬세하게 표현되는 캐릭터를 통해 기존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음성 방송 이용자들도 목소리에 캐릭터를 더해 보다 생동감 있는 방송 환경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마이리얼트립', 글로벌 투자사들로부터 432억원 투자 유치

여행 플랫폼을 운영하는 트래블테크 기업 (주)마이리얼트립이 국내 주요 벤처캐피탈을 비롯, 미국, 싱가포르, 프랑스 등 국내외 유수 투자사로부터 총 432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투자는 알토스벤처스의 주도 하에 기존 투자사 ▲IMM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신규 투자사인 ▲산업은행 ▲액시엄캐피탈(Axiom Asia Private Capital, 싱가포르) ▲파텍파트너스(Partech Partners, 프랑스) ▲테크톤벤처스(Tekton Ventures, 미국)가 참여했다.

특히 기존 주주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5번, 알토스벤처스와 IMM인베스트먼트가 4번 연속 투자에 참여하며 글로벌 투자사들의 참여를 이끌어 마이리얼트립 팀과 서비스에 강한 신뢰를 보여줬다.

이로써 마이리얼트립은 국내 여행 플랫폼으로는 단일건과 누적 합산 모두 최대 금액의 투자 유치를 기록하게 됐다. 마이리얼트립은 현재까지 누적 총 824억원의 자금을 조달 했으며 이 중 100억원은 올 초 중기부 예비유니콘 프로그램에 선정돼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지원 받았다.

 

혼족의제왕, 20대 기자단 2기 모집

혼족도 살기 좋은 문화를 만드는 '혼족의제왕'이 혼라이프를 즐기고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혼족의제왕 기자단 2기'를 모집한다.

이번 기자단은 8월 2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며 활동기간은 8월~11월까지 3개월이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 자취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 등이 대상이며 선발되면 8월 12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체험형, 정보형 콘텐츠를 만들 예정이다.

기자단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활동우수자 특별시상이 따르며 혼족의제왕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에 우선참여권이 제공된다. 신청은 혼족의제왕 어플이나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혼족의제왕에서는 현재 새로운 혼라이프 콘텐츠를 제작할 신입 콘텐츠 에디터도 모집 중이다. 

 

 

티스캐너, 타다와 함께하는 '그린피 할인 이벤트' 진행

㈜골프존카운티가 운영하는 골프장 필드 부킹 서비스 '티스캐너'가 8월 16일(일)까지 티스캐너를 통해 수도권 골프장을 예약한 골퍼들을 대상으로 '타다 골프' 차량 예약 서비스 이용 시 다양한 할인 제공 및 그린피 할인권을 지급하는 '티스캐너x타다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티스캐너 모바일 앱(APP)에서 진행되는 '티스캐너x타다 제휴 이벤트'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와 진행하는 제휴 이벤트로, 수도권 골프장을 방문하는 골퍼들에게 그린피와 교통비 할인 혜택을 제공해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동반자들과 함께 한 대의 차량으로 편안하게 골프장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면 티스캐너에서 수도권 골프장의 라운드를 예약하고 '타다 골프' 차량 예약 서비스를 이용한 후, 라운드를 완료하면 된다. 그린피 할인권(1인 1매)은 티스캐너 이벤트 페이지 하단에 있는 '티스캐너 할인권 지급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8월 31일(월) 예약자 아이디의 쿠폰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타다 골프' 차량 예약 서비스를 2만원 할인된 가격에 누릴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됐다. 티스캐너 이벤트 페이지 하단에 나와 있는 '타다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고 타다 앱으로 이동한 후, 티스캐너 이벤트 페이지에 명시된 타다 쿠폰코드(TEESCANNERTADA)를 입력창에 등록하면 된다.

또한, Visa 카드 소지자들을 위한 타다 골프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Visa 카드 고객은 프리미엄 등급인 플래티늄, 시그니처, 인피니트에 따라 발급된 쿠폰코드를 타다 앱에서 등록하고 타다 골프 서비스를 예약하면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데일리팝=백주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