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족건강] 코로나19 시대 혼족에게 추천하는 운동방법 3가지
[혼족건강] 코로나19 시대 혼족에게 추천하는 운동방법 3가지
  • 고미현
  • 승인 2020.11.03 15: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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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족 어른이 여러분은 일주일에 운동을 몇 번이나 하고 있나요? 운동이 뭔지 잊어버렸다구요? 그만큼이나 운동을 안 하고 있다는 말인가요..!

운동이란 몸을 단련하거나 건강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일을 말해요. 안타깝지만 숨쉬기 운동은 운동이 아니란 말이죠.

운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돼요. 하지만 운동을 하면 면역력도 키울 수 있고 부정적 사고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혼자 사는 것은 정글에서 살아남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잘 챙겨 먹기도 힘들고 안 좋은 생각을 나눌 가족도 멀리 떨어져 있죠.

운동하며 혼족이라는 정글에서 적응해봐요.

혼족 어른이 여러분은 왜 운동을 못 하고 있나요? 바빠서? 귀찮아서? 힘들어서? 아니면 혼자 운동할 자신이 없어서?

만약 마지막 이유가 운동을 못 하는 핑계가 된다면 지금부터 소개해주는 운동을 시도해보는 건 어떤가요?

일단 저의 경우 헬스는 너무 재미가 없었어요. 헬스의 기구는 한정되어 있어 매일 같은 운동만 하는 건 지루하기만 했거든요.

그래서 주로 했던 운동들이 클라이밍, 운동장 운동, 홈 트레이닝이었습니다.

클라이밍은 초기 투자 비용이 조금 있고, 운동장에서 하는 운동은 조금 한정되어있지만 매력적인 운동들이랍니다. 

 

1. 실내 클라이밍

클라이밍은 걸어서는 오를 수 없는 경사진 바닥을 손과 발을 사용하여 올라가는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실내 클라이밍은 장비나 기술 없이 맨손으로 벽을 타는 운동이죠.

그래서 준비물은 암벽화와 초크만 있으면 됩니다. 이 역시도 처음에는 다 빌려주어 비용만 가지고 몸만 가면 됩니다.  

클라이밍을 하는 방법은 아주 어렵지는 않아요. 정해진 코스 순서대로 손과 발을 사용해 이동하면 됩니다.

흔히 삼지점을 만들라고 하는데 양발과 다음 잡아야 하는 홀드가 삼각형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매달려 이동하는 것에 바빠 신경 쓸 틈이 없죠. 많이 떨어지지만 떨어진 곳부터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그것을 계속 반복해 떨어지지 않고 한 코스를 완등하면 다른 코스를 시작합니다. 같은 벽이지만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그것이 바로 클라이밍의 묘미입니다. 

클라이밍은 끝까지 해냈다는 성취감과 다른 사람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해내겠다는 동기부여까지 확실히 된답니다!

물론 벽에 붙어 혼자 하는 운동이지만 잠시 쉬며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같은 곳에서 떨어지면 동지의 마음을,

다음 홀더를 알려주며 혼자만 하는 운동이 아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초기 투자 비용이 큰 편입니다.

체험만 할 때는 암벽화와 초크 대여가 가능하지만 지속적으로 할 때에는 등록비와 나머지 준비물까지 구매해야 해요.

하지만 암벽화와 초크는 큰 문제가 없는 이상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함으로 클라이밍 체험으로 즐거움을 느꼈다면 투자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2. 운동장 운동

집 근처 운동장에서 운동해본 경험은 한 번씩 있지 않나요? 아마 트랙 안을 걷거나 뛰거나 하는 운동을 가장 많이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방법이 질렸다면 다른 방식으로 운동장 뛰는 건 어떤가요?

다른 방법의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뛰기 좋은 운동화, 핸드폰, 이어폰이 필요합니다.

사실 다른 방법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간단해요.

앱을 이용해 인터벌 트레이닝(높은 강도의 운동 사이에 불완전 휴식을 넣어 일련의 운동을 반복하는 신체 훈련 방법)을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1분 동안 달리고 3분동안 걷고 다시 1분 동안 달리고 3분동안 걷는 것을 5세트 반복하는 것이죠.

이것이 익숙해지면 시간을 다시 설정하면 됩니다. 달리는 시간을 늘리고 걷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지요. 

바깥 공기를 마시며 운동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매일 다른 시간대에 나가면 매일 다른 사람과 다른 하늘을 마주하며 운동 할 수 있어요.

만약 이 운동장이 질렸다면 다른 운동장을 찾아 가보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운동장에서 운동을 혼자 다양하게 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운동장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그만 공원도 좋고, 하교 후 학교 운동장도 좋아요!   

 

3. 홈트레이닝

요즘 각광받고 있는 운동 장소 중 하나는 바로 집일 겁니다.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집보다 안전한 공간은 없죠. 그곳에서 하는 운동은 무슨 준비물이 필요할까요?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등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는 전자기기와 요가 매트만 있으면 준비 완료!

앞선 두 가지 운동보다 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운동 영상을 틀고 따라하기만 하면 끝! 그래서 몇 가지 영상을 추천할까 합니다.

땅끄부부님의 칼소폭-매운맛, 삐약스핏님의 급찐급빠, 강하나님의 하체 스트레칭 이 세 가지 운동은 정말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하체 스트레칭 운동은 모든 운동 후에 꼭 해보세요. 다리가 정말 가벼워진답니다. 

홈트레이닝의 가장 큰 장점은 날씨,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나의 상태에 맞춤 운동이 가능하다는 것 아닐까요?

나의 몸 상태를 잘 아는 내가 자신의 트레이너가 되어 운동 루틴을 짜는 일은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문제는 트레이너가 독하지 못하다는 점? 달력을 만들어 계획에 맞는 운동을 한 날에 칭찬스티커 하나 붙여주면 더 열심히 하지 않을까요?

 

세 가지 운동 모두 매력적이지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운동은 실내 클라이밍이랍니다.

혼자 하는 운동이지만 어느새 다른 사람들과 친해져 있는 혼족 어른이 여러분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서로 응원해주고 더 잘할 방법도 알려주며 매일 출근 도장을 찍을 수 있을 거예요. 운동을 즐겁게 하며 건강한 혼족 어른이가 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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