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궁금] 그 많은 음식물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그것이궁금] 그 많은 음식물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 허진영
  • 승인 2020.12.1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취를 하다보면 1인분을 맞추지 못해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기 쉽다. 음식물 쓰레기는 대게 집 앞에있는 수거함에 모두 버린다. 수거함에 버려진 음식물쓰레기는 어디로 가게 될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버려진 음식물 쓰레기
사료로 재활용 OR 매립 소각처리

음식물 쓰레기가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된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재활용 되기 전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 음식물쓰레기를 분류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약 90%의 음식물 쓰레기가 퇴비 및 사료로 재활용되며, 동물이 먹을 수 없다고 판단되는 폐기물은 매립 혹은 소각된다. 

음식물 쓰레기가 대부분 건조되면 닭, 오리 등 조류 사료로 쓰이며 가열 멸균 과정을 거치면 개 돼지 등 잡식성 동물의 사료로 쓰인다. 발효를 할 경우 퇴비로 쓰이며 재활용되고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음식물 쓰레기
결국 식탁위까지

선별 과정에서 100%이 물질을 제거하는 것은 기술의 한계로 어렵다. 때문에 이물질에 작은 비닐 조각이나 유리 등이 퇴비나 사료에 섞여 나오기도 한다. 저품질의 퇴비와 사료를 이용하게 될 경우 그 영향은 식물과 동물에게 나타나게 되고, 결국 인간이 먹는 식탁 위에서까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지식을 잘 모르고 어영부영 넘어가기도 한다. 하지만 작은 실수 하나가 결국 인간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