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궁금] 보이스피싱, 통장 텅장 되기 전 '구제 받자'
[그것이궁금] 보이스피싱, 통장 텅장 되기 전 '구제 받자'
  • 임희진
  • 승인 2021.01.2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사기피해환급법 '한번에'

보이스피싱의 수법은 날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2020년 11월부터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하며 보이스 피싱의 피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겠다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시행령' 개정사항 및 금융위원회의 개선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 전화번호 이용중지 신고 제도 개선

보이스피싱이라고 생각되는 전화번호를 신고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예전에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전화번호 이용중지 신고 서식과 피해구제 신청서 등 준비할 것이 많고 복잡해 신고율이 낮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을 통해 하나의 서식으로 통합되면서 편리하게 신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피해구제 절차 정비 

기존 채권 소멸 절차가 개시되지 않은 소액 계좌는 금융거래 제한을 해제할 수 있는 근거가 충분치 않아 금융거래가 제한됐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을 통해 소액 계좌도 개시된 계좌와 유사한 기간 경과 후 제한 해제가 가능합니다.

 

3. FDS고도화 

금융위원회에서는 '보이스피싱 척결 종합방안'의 집행을 위해 관련 법제도 FDS(이상금융거래탐지) 고도화를 위한 금융권 공동 컨소시엄 구축을 추진하고, 의심계좌 모니터링 시나리오 등을 개발 및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4. 보험상품 개발 TF

보이스피싱 보험으로 피해구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TF를 구성해 보험 상품 체계 전반 개선을 검토하고, 판매채널 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