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궁금] 은행 보다 이자 높다는 'CMA통장'이란?
[그것이궁금] 은행 보다 이자 높다는 'CMA통장'이란?
  • 허진영
  • 승인 2021.02.2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보다 높은 이자율을 자랑하며 '재테크 통장'으로 불리고 있는 CMA 통장을 아시나요?

즉시 출입금이 가능하고, 안전하기까지한 CMA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CMA통장이란건 무엇인가요?

A.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종합자산관리계좌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는 수시입출금용통장으로 채권이나 주식, 펀드 등을 관리해 종합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한 계좌입니다. 또, 체크카드 사용과 스마트폰 뱅킹 모두 가능하며 자동이체 계좌도 사용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 없는 통장이기도 합니다.

 

Q. 매년 이율을 주는 은행 통장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A. CMA통장은 2016년 10월기준으로 연 1.1~1.2%의 금리를 내고 있습니다. 6개월 은행의 정기예금은 연 1%금리를 주는데 이 보다 0.1~0.2% 정도 높은 금리를 주면서 세금을 떼고도 이율이 남게끔 높은 이자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 연 기준으로 이율이 들어오는 보통 은행계좌와는 달리 CMA통장은 매일 이자를 붙여주기 때문에 비상금 계좌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Q. CMA통장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CMA에도꼐형, MMW형, MMF형, 종금형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종금형을 제외하고 차이점이 크진 않기 때문에 실제로 차이를 체감하지 못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금리가 높고 금리변동이 적은 RP형 CMA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제일 많습니다.

 

Q. CMA통장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금융사마다 CMA통장과 같이 주는 혜택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를 살펴보고 자신의 조건에 맞다고 생각하는 금융사를 고르면 됩니다. 꼭 금융사에 방문할 필요없이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 온라인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본인확인 통화까지 마치면 2~3일(주말 제외) 후 카드가 배송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