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 Q&A]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오히려 안 좋다던데?
[자취 Q&A]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오히려 안 좋다던데?
  • 허진영
  • 승인 2021.02.0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내 습도 유지와 환기 모두를 위해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함께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는 붙어있으면 오히려 서로를 망가뜨린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두 가지 가전의 정확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가습기와 공기청정기 같이 틀어도 되나요?

A.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같이 사용하는 것은 되도록 권장되지 않습니다. 가습기가 뿜는 수분입자가 공기청정기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습기의 수분입자가 공기 청정기 필터를 적히면서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고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Q. 둘 다 사용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그럴 때에는 분리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3m이상 거리를 두고, 서로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쾌적한 실내환경을 오래 유지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Q. 공기청정기나 가습기 둘 다 요리하거나 청소할 때 사용해도 되나요?

A. 아니오 되도록이면 요리, 청소가 끝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 내부에 있는 필터는 냄새에 취약해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기 청정기는 가습기 뿐 아니라 다른 제품과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모두 사용하고 날 경우에는 환기는 따로 필요 없을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실내 공기 오염 예방을 위해 하루에 최소 3번 10분씩 짧은 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내외 공기 순환이 어려우면 몸에 해로운 유기화합물이나 미세먼지가 밖으로 잘 나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