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노후주택에 살고 있는 1인가구, 서울시에서 리모델링비 지원
[그것이 궁금] 노후주택에 살고 있는 1인가구, 서울시에서 리모델링비 지원
  • 허진영
  • 승인 2021.03.19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은 외관상이나 시설 부진 등 혼자사는 자취생에게 우려되는 요소가 많습니다.

서울시에서는 노후 저층 주택의 집주인이 '서울가꿈주택'을 신청할 경우 공사비를 일부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가꿈주택'은 어떤 것이고 어디까지 지원해주는 걸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서울가꿈주택 사업은 정확히 어떤 것인가요?

A.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낡고 오래된 저층 주거지에 대한 공사지원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올해 2021년 공사 지원금은 확대되고 보조금과 융자금 신청서를 하나로 통함해 편의를 높였습니다. 또, 시공업체 등록제를 시행하면서 철저한 품질 관리를 시행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Q. 낡고 오래된 저층 주거지에 살고 있습니다. 집수리 신청 가능한가요?

A. '서울가꿈주택'의 지원구역은 따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집이 무조건 저층 주거지면 모두 지원되는 것이 아니기에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은 '서울특별시 저층주거지 집수리지원에 대한 조례' 6조에 따라 지정됩니다. 자세한 현황은 ‘집수리닷컴’홈페이지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Q. 공사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A. 2021년 기준으로 노후 주택의 외관과 관련된 입면 디자인을 지원하고, 창소/단열 공사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경우 공사비 10% 내에서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Q. 공사업체는 직접 정할 수 있는 건가요?

A. 서울시에서는 공사업체 등록제를 2021년부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일정 교육을 이수한 업체를 공개하므로서 집수리 업체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등록되지 않은 업체는 이번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믿음직한 업체들을 보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