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업데이트] 내 자격증 바로 찾는 '자격증 관리' 기능
[카카오톡 업데이트] 내 자격증 바로 찾는 '자격증 관리' 기능
  • 허진영
  • 승인 2021.03.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쓸 때 어떤 기관에서 언제 획득했는지 매번 찾아봐야 하는 자격증, 찾을 때 마다 헤매시진 않으신가요?

카카오톡에서는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이번에 '자격증 관리' 기능을 내세웠습니다. 카카오톡 자격증 관리,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사진=카카오톡 화면 캡쳐)
(사진=카카오톡 화면 캡쳐)

 

Q. 카카오톡에는 어떤 자격증을 담을 수 있나요?

A. 국가 기술 자격증 459종 등 인증된 것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 공단에서 인증한 자격증만 가능합니다. 감정사, 기술지도사, 변리사, 행정사, 세무사, 농산물 품질 관리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면허증과는 차이가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Q.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카카오톡 설정에 들어가 '카카오 나우' 탭을 확인해보세요. 카카오의 업데이트 안내를 통해 자격증 관리 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을 읽어보고 발급하기를 누르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취득한 자격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큐넷'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 완료시 카카오톡으로 자격증 발급 알림톡이 가게 됩니다.

 

Q. 모든 카카오톡에서 가능한 기능인가요?

A. 카카오톡 9.2.0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이어야 하며, 해당 서비스들은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본인확인을 거칠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발급하기를 누르면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타인 명의의 자격증은 설정하실 수 없습니다.

 

Q. 제 자격증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나요?

A. 카카오톡에 인증된 자격증은 프로필에 공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해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톱니바퀴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프로필 인증배지 사용을 '사용'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다시 본인 카톡 프로필을 살펴보면 옆에 인증배지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자격증도 배지를 클릭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메신저가 일자리를 구하는 공간은 아닌데 다른 사람에게 자격증을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든 카카오톡의 기획 이유에 대한 궁금함이 남습니다.

물론 자격증을 모아 볼 수 있는 기능을 만든 것부터 그냥 나온 기능은 아니겠죠.

SNS처럼 자신을 보여주싶어 하는 욕망을 반영한 것일까요? 아니면 카카오톡의 다음 진출 사업을 예고하고 있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