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체험기]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기타소득자 대출 후기(+전세계약 주의사항 정리!)
[솔직체험기]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기타소득자 대출 후기(+전세계약 주의사항 정리!)
  • 김민주
  • 승인 2021.03.1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들에게 내 집 마련은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그래도 월세에서 전세로, 전세에서 자가로 집을 늘려가는 기쁨이 있죠. 

오늘은 제가 최근 대출에 성공한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받은 후기를 생생하게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약 2년간 월세로 자취를 했습니다. 월세로 살다 보니 달마다 드는 고정 주거비용이 너무 많아서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전세로 자취방을 구해 자금을 굳히려고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도중에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전월세보증금 대출 제도가 있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은행에서 대출을 하는 게 가장 좋을까 고민하다가 카카오뱅크를 선택했습니다.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이유>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보증금의 90%까지 지원 가능하며,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재직기간이 무관한 근로소득자는 물론, 아르바이트와 같은 애매한 수입의 기타소득자, 그리고 소득이 아예 없는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에 대한 금리는 2021년 2월 15일 기준 연 1.871%에서 2.01% 사이의 금리로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기타 은행들과 달리, 카카오뱅크는 은행에 개인이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어플을 통해서 대출을 진행합니다.

 

대출 상담 과정은 물론 대출 서류 제출과 대출 승인 과정까지 상당히 간단하고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어플을 통해서 본인의 대출 가능 한도가 어느 정도인지 쉽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설명>

대상자는 잔금일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인 자가 해당됩니다. 재직기간이 무관한 근로소득자부터 사업소득자, 기타소득자 또는 무소득자가 대출 가능합니다. 결혼을 했을 경우 부부의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며 무주택자입니다.

 

기혼의 청년이 대출을 신청할 경우 배우자 동의 및 소득 확인은 주택보유 관계없이 배우자 소득확인이 필요합니다. 연체와 부도정보 등 신용도 판단정보 등재사실이 없어야 하며,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사실이 있다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있어서는 안되고 타금융기관에 전(월)세 대출을 보유하고 있다면 역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대상주택은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즉 등기부등본에 “주택”으로 분류되는 건물입니다. 아파트와 연립주택, 다세대/다가구주택과 단독주택 그리고 주거용 오피스텔 등이 주택에 포함됩니다. 많은 원룸들이 ‘근린생활’인 경우가 많은데요. ‘근린생활’은 주택에 포함되지 않는 건물이라 전월세보증금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임차보증금이 5억원 이하이고, 수도권 외의 지역은 임차보증금이 3억원 이하인 주택이 가능합니다.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분류되어 있더라도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주택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7천만원이 가능합니다. 최소 대출신청 가능금액은 500만원 이상이며, 계약금과 중도금은 대출한도에서 차감됩니다.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진행 과정>

대출 진행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방 알아보기

카카오뱅크 대출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세난이 심해진 요즘 전세 매물 찾는 것은 힘들었고 특히 전세 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찾는 건 더더욱 힘들었습니다. 조건에 맞는 집을 찾으려면 최대한 많은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파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세대출이 가능한 집이려면 ‘주택’으로 분류되어야 하기 때문에 ‘근린생활’ 건물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불법으로 증축된 방이 있는 건물도 대출 불가능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부동산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2) 방 계약하기

전세로 집을 계약하는 것은 처음이라 다른 분들의 블로그와 유튜브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특히 유튜버 ‘안선생’의 영상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집주인의 빚과 건물 시세를 알아보는 법, 등기부등본 열람하는 법, 건축물대장 확인하는 법 등 유용한 정보는 '혼족의제왕'의 유튜브 채널에서 '구해줘 청혼!' 코너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3) 확정일자 받기

카카오뱅크 대출은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계약을 하자마자 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를 받는 것이 시간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있는 여유가 없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인터넷으로도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법원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확정일자 메뉴를 클릭하면 절차에 따라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으로 확정일자 받는 방법

 

(4) 카카오뱅크 대출 신청하기

카카오뱅크 대출 신청은 어플로 진행됩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의 더보기 메뉴를 클릭한 뒤 밑으로 내리다 보면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뜨는데 이걸 누르면 개인의 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한도조회를 마치고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제출해야 할 서류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말한 개인 정보는 결혼 여부, 주택 소유 여부, 소득 분류(근로소득자/사업소득자/기타소득자/무소득자), 지역 선택 등입니다.

 

(5) 대출 진행 시 필요한 서류들 제출

저는 2019년에 일용근로소득으로 100만원 정도가 잡혀있었고, 이후에도 꾸준한 아르바이트로 소득이 있었기에 무소득자로 대출 신청이 불가능하였습니다. 그래서 ‘기타소득자’로 신청을 했습니다. 기타소득자로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임대차 계약서(확정일자 필수)

- 계약금납입영수증

-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

 

확정일자가 찍힌 임대차 계약서는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계약금 납입 영수증은 집주인과 공인중개사와 계약을 할 때 입금한 5%의 계약금을 확인해주는 서류입니다.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은 홈택스나 주민센터에서 뽑을 수 있습니다. 그치만 전 기타소득이 잡혀있던 탓에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을 발급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2019년의 소득이 찍힌 소득금액증명(근로소득자용)을 제출하였습니다.

 

(6) 대출 승인 대기 및 대출 성공

3일동안 긴장된 마음으로 대출이 승인되기를 기다렸습니다. 2월 1일에 신청을 완료하였고 그 다음날인 2월 2일에 집주인께 은행 측에서 전화를 하여 계약 여부를 확인하였습니다. 집주인 분께 잘 전화를 마쳤다는 소식을 듣고 나서야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2일을 더 기다리고 다가온 2월 4일! 대출이 승인되었다는 문자가 받았고, 어플을 켜서 확인해보니 무사히 승인된 대출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출 승인 후 잔금일 변경이 가능하여 기존 계약서 상으로 2월 28일로 설정한 잔금일을 집주인과 상의 후에 2월 26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월 상환이자 계산 방법>

카카오뱅크 청년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금리는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제 대출 금리는 1.948%가 나왔습니다. 대출금과 대출금리로 월마다 상환해야하는 이자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대출금에 대출금리를 %로 곱합니다. 그 후 1년이 12개월이니 12로 곱한 금액을 나누면 월마다 상환해야하는 이자가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10만원 돈이 나옵니다. 매달 40만원 이상 내던 월세에 비하면 아주 저렴한 금액입니다.

 

이자를 상환하는 방법은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칸에 다시 접속하면 송금 계좌가 나옵니다. 그 계좌로 이자를 상환할 수 있고, 대출금에 대해서 중도상환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대출은 중도상환이 무이자라는 점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기타소득자로 무사히 대출 승인을 받았습니다. 3일 만에 아주 빠르게 대출 결과가 나오고, 필요한 서류와 절차도 매우 간편한 것이 카카오뱅크 대출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세 계약을 할 때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그리고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를 꼼꼼하게 보시고 계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