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끌 모아 태산] 수도요금 모바일로 할인 혜택받는 방법
[티끌 모아 태산] 수도요금 모바일로 할인 혜택받는 방법
  • 허진영
  • 승인 2021.04.07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30일부터 시행되는 '모바일 전자고지'로 수도요금을 이전보다 쉽게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에 따라 종이 청구서에서 모바일로 변화를 주고 있는데요.

더 쉬워진 수도요금 관리법 어떻게 이용하면 될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수도요금 '모바일 전자고지'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A. 두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자 이용법은 문자나 알림톡으로 청구서를 수신하고 본인인증을 거쳐 요금 청구내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간편결제 앱이나 전자문서함으로 청구서를 확인하고 앱에 등록된 결제수단을 납부하면 됩니다. 

 


Q. 문자로 이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 문자로 수도요금 고지를 받고 싶다면 아리수사이버소객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홈페이지의 민원신청 -> 전자고지 변경을 누르고, 해당 설정을 문자 고지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Q. 모바일 앱으로 받으려면 다운 받아야 하는 앱이 있나요?

A. 모바일 앱의 경우 카카오페이, 신한페이판 과 같은 간편 결제 앱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로그인을 마쳤다면 전자청구서에 가입하고 상수도나 수도요금 탭을 선택해 모바일 청구서를 신청합니다.

그 중 네이버와 카카오 페이는 올해 하반기 서비스 이용을 앞두고 있습니다. 

 


Q. 모바일 앱의 경우 할인이 있다고 하던데?

A. 모바일을 통해 수도요금 청구서를 받으면 상수도 요금의 1%를 감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이 청구서가 함께 오거나 동시 발행할 경우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 바랍니다. 

 


Q. 모바일 전자고지를 통해 어떤 점이 좋아지는 건가요?

A. 납부자 입장에서는 더 쉽게 요금을 납부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혜택으로 더 저렴한 수도 요금을 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관리하는 곳에서는 종이 청구서를 줄여 종이를 적게 사용할 수 있고, 중간에 분실할 일이 없어 번거로운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