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나도 모르게 들어오는 불청객, '미세먼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그것이 궁금] 나도 모르게 들어오는 불청객, '미세먼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 임희진
  • 승인 2021.04.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가 깃든 황사가 심해지는 호흡기 질환에 신경을 써야할 계절이 왔습니다.

창문을 아무리 닫아도 틈으로 들어오는 미세먼지, 자칫하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집 안에서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미세먼지 집에서 창문을 닫고 있어도 들어오나요?

A. 초미세먼지는 창문을 닫더라도 아주 작은 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실내에 있다고 해서 미세먼지를 완전히 피할 수 는 없는데요.

그렇다고 문을 닫고만 있으면 오히려 미세먼지의 농도가 증가해 역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Q. 환기는 언제 시키는 것이 좋나요?

A. 대기오염 농도가 낮을 때를 기다렸다가 한 번씩 환기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미세먼지 특성상 이른 오전과 오후에는 지표면 가까이 머물고, 더운 낮에는 위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 환기를 시켜주면 됩니다. 


Q. 미세먼지 청소할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나요?

A. 청소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물걸레를 이용해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기의 경우 바람이 휘날리면서 미세먼지의 활성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걸레를 이용할 경우 실내 습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가 물방울에 흡착 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에 도움을 줍니다. 

 

Q. 외출을 했다가 집에 왔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나요?

A .머리카락과 옷 등에 미세먼지가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잠시 밖에 다녀왔다면 바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손은 비누나 항균 손 세정제를 이용하고, 옷에 묻은 먼지는 충분히 털고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