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캐피탈·신한금융그룹·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IBK캐피탈·신한금융그룹·KB국민은행 外
  • 이주영
  • 승인 2021.04.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캐피탈, 2,000억원 규모 ESG 채권 발행

IBK캐피탈은 4월 14일 2천억원 규모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채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ESG채권은 사회적 가치, 친환경 사업 분야에 투자할 자금 조달 목적의 특수 채권을 의미하며, 금번 발행을 통해 국책은행 자회사로서의 기존 중소기업 육성과 지원 역할을 넘어 보다 큰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조달된 자금은 탄소중립·신재생에너지와 같은 친환경 프로젝트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으로, 채권 발행금리는 민평 대비 3~10bp 낮아 조달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장기물 위주의 채권 발행에도 성공하여 전략적 목적사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자금 운용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 로지스밸리와 물류센터 전문 투자 리츠 설립을 위한 MOU 체결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의 GIB사업그룹(그룹대표 정근수)과 신한리츠운용 (대표이사 남궁훈)은 14일 오후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로지스밸리 본사에서 로지스밸리(대표이사 윤건병)와 리츠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로지스밸리는 물류센터 개발·시공 전문 기업인 ㈜선경이엔씨와 하나로TNS, 천마물류㈜, ㈜보우시스템, ㈜로지스밸리에스엘케이, 우진글로벌로지스틱스㈜ 등 각 물류 분야의 전문기업이 참여해 설립한 물류전문그룹이다.

신한금융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올해 2,3분기 중 로지스밸리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센터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리츠(부동산투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물류센터를 추가로 편입한 후 2022년 하반기까지 물류센터 전문투자 리츠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한국판 뉴딜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물류센터 전문 리츠에 적극적인 투자 및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로지스밸리 또한 30% 이상 지분을 보유하는 주요 주주이자, 향후 다양한 물류센터를  자산에 편입시켜 리츠의 안정성을 더욱 높이는 주요 공급처(Pipe Line)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2030 무공해차 전환100 선언식 참여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4일 환경부가 주관하는 2030 무공해차 전환 100 선언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선언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김진영 KB국민은행 브랜드ESG그룹대표 등 금융과 제조업의 참여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030 무공해차 전환 100은 민간기업이 보유하거나 임차한 차량을 2030년까지 100% 무공해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사업이다. KB국민은행은 이번 무공해차 전환 선언을 시작으로 매년 단계적으로 무공해차 비율을 늘려갈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성원아이북랜드와 제휴해 '북친구와 함께하는 독서생활'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책 읽기 기반 종합교육기업 '성원아이북랜드'와 함께 '북친구와 함께하는 독서생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5월 말까지 성원아이북랜드 교육 서비스를 이용한 적 없는 30~40대 고객이 기업은행 계좌를 카카오페이 연결계좌로 처음 등록하면 '북친구 도서대여 서비스' 5천원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요건을 충족한 고객에게는 다음날 서비스 할인혜택을 적용받아 결제 가능한 전용 인터넷주소(URL)가 문자메시지로 발송된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여성가족부, 아이돌봄 간편결제서비스(돌봄페이) 업무 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오는 15일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와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결제 편의를 위한 간편결제서비스(돌봄페이)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간편결제서비스 개발 ▲아이돌봄 지원사업 유관기관과의 대외시스템 연계 ▲사용자와 돌보미간의 실시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채팅기능 개발 등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가족부와 공동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HR부문, 쌀재배농가 찾아 농촌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임동순 부행장(HR부문)과 직원 30여명은 14일 봄철 농번기를 맞아 인천 강화지역에서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농협은행 임직원들은 인천 강화군 신당리 쌀재배 농가에 방문하여 모판상토 작업 등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