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유통업계, MZ세대와 소통..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세계관' 전략
[트렌드줌인] 유통업계, MZ세대와 소통..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세계관' 전략
  • 오정희
  • 승인 2021.06.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 세계관과 현실 세계 섞어 실제 주변에 있을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킴

최근 '가상' '초월'을 뜻하는 Meta와 '현실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연결된 3차원의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의 열풍이 뜨거운 가운데 가상 세계관과 현실 세계를 구분 없이 넘나드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유통업계 큰 손으로 떠오른 MZ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쉽게는 부캐를 이용한 새로운 세계관을 창조하는 것이있다. 주로 유명한 부캐를 모델로 채용하거나 브랜드 대표 모델을 활용해 가상세계를 보여주는 방법도 있다.

가상 세계관과 현실 세계를 섞어(Mix) 사용하는 '믹스버스'(Mixverse)라고 한다. 가상 세계관 콘셉트를 현실에 설정해 소비자들이 마치 '가상 세계관을 실제로 경험한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전략이다. 

 

햇반컵반, 탐정 추리 가상 세계관을 현실 '탐정 사무소' 팝업스토어로

(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컵반은 지난 4월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짤의 유행으로 MZ세대의 호응을 얻고 있는 배우 나문희를 모델로 기용해 탐정 캐릭터를 만들었다. '명탐정 컵반즈'라는 가상 세계관의 추리 미션 콘텐츠를 오픈했다. 사라진 햇반컵반 연구원을 찾는 첫 번째 미션에 이어 현재 ‘김회장의 금고 찾기’ 두 번째 미션이 진행 중이다.

CJ제일제당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5개의 추리 영상을 보고 퀴즈를 풀면 금고의 숨겨진 장소와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추리 미션을 통해 찾아낸 장소가 현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햇반컵반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라는 것이다. 단순 가상 세계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현실 세계로 끌고 와 소비자가 해당 세계관에 실질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햇반컵반 팝업스토어에 방문해 금고를 열면 순금 명함을 받을 수 있는 응모권이 놓여 있다.

또한 현장에서는 스페셜 미션을 참여할 수 있다. 흡사 방탈출 게임을 하는 듯한 퀴즈로 구성되어 있어 참여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재미있다는 입소문을 타고 있다. 스페셜 미션에 참여하면 신제품 BIG햇반컵반, 명탐정 컵반즈 탐정수사키트 굿즈 등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햇반컵반 팝업스토어는 6월 27일까지 운영한다.

 

롯데제과 꼬깔콘, 가상세계 아이돌 '매드몬스터'와 함께 

롯데제과가 꼬깔콘의 광고 모델로 아이돌 그룹 매드몬스터를 발탁했다. 유튜브 가상 세계관 속의 최고 아이돌로 인정받고 있는 매드몬스터는 최근 온라인에서 유행하고 있는 ‘부캐(부캐릭터) 놀이’의 대표주자다. 

그들의 세계관에서 매드몬스터는 2017년 데뷔, 국외 활동을 위주로 하다가 최근 4집 디지털 싱글 ‘내 루돌프’로 국내로 복귀해 현재 K팝 가요 생태계를 뒤흔들고 있다. 롯데제과는 꼬깔콘의 주요 고객층인 MZ세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그들이 좋아하는 부캐 놀이를 하고 있다. 부캐 놀이는 가상의 세계관을 두고 세밀한 부분까지 설정해 그 스토리에 맞게 ‘알면서도 모르는 척’하며 반응하는 놀이다.

 

11번가, 피식대학 재벌 3세 이호창 본부장 가상 세계관에 '김갑생할머니김' 실제 출시

지난 5월 11번가는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B대면데이트에 등장하는 재벌 3세 이호창 본부장 가상 세계관의 ‘김갑생할머니김’을 실제 판매에 나섰다.

성경식품의 성경김과 협업하여 재래식탁김과 참돌자반 2종을 출시했으며 해당 제품에는 ‘양념으로 얼룩진 흰 쌀밥을 감싸줄 수 있는 것은 김 한장이다’는 김갑생 명예회장의 명언까지 새겨 가상 세계관에 진심임을 보여줘 화제를 얻었다.

실제 제품 출시에 이어 2주 뒤에는 유튜브 피식대학 채널에 이호창 본부장의 '김 공장 시찰 영상'을 게재하며 가상 세계관과 현실 세계를 한 번 더 연결했다.

출시된 김이 어떤 공정과 노력 과정을 거쳐 탄생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영상을 통해 실제 제품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며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다. 해당 영상은 조회 수 100만 회 이상을 돌파하였으며, 김갑생할머니김은 출시 하루 만에 품절됐다.

 

CU CAFÉ GET(카페겟), 카페사장 최준을 모델로 발탁

CU는 즉석원두커피 브랜드 CAFE GET(카페 겟)은 광고모델로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에서 '카페사장 최준'이라는 캐릭터로 활약하는 개그맨 김해준을 발탁했다. 트렌디한 감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즉석원두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MZ세대를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최준은 특유의 느끼한 말투와 과장된 다정함을 매력 포인트로 '준며든다(최준+스며든다)'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만큼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김해준은 총 3편의 CU 광고에서 CAFE GET의 사장으로 출연해 열대우림 동맹 인증을 받은 친환경 원두와 텀블러 이용 캠페인 등 CAFE GET의 특장점을 특유의 캐릭터를 살려 소개한다.

 

hy(한국야쿠르트), 업계 최초 '사이버 아이돌' 가상 세계관 시작해 실제 음원 발매 예정

사진=hy의 사이버 아이돌 '하이-파이브'
사진=hy의 사이버 아이돌 '하이-파이브'

hy(구.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3월 사이버 아이돌 가상 세계관 ‘하이-파이브'를 결성해 MZ세대와 소통 중에 있다. 하이-파이브는 hy의 제품명을 반영한 위르(윌), 뚜리(MPRO3), 쿠퍼(쿠퍼스), 야츄(하루야채), 쿠르(야쿠르트라이트) 이름의 5인조 사이버 아이돌 그룹이다.

인스타그램 웹툰을 통해 데뷔 과정을 공개하고 있으며 최근 각 캐릭터에 적용할 목소리를 찾는 온라인 오디션을 진행하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목소리에 선정된 최종 5인은 매주 각 멤버에게 듣고 싶은 노래를 신청받아 해당 곡을 들려주는 온라인 버스킹을 진행 중이다. 여기에 8월 말 실제 음원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음원을 실제로 발매함으로써 '하이-파이브'라는 그룹이 실존할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전략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