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소화불량과 두통, 다른 증상 같은 원인?
[건강 Q&A] 소화불량과 두통, 다른 증상 같은 원인?
  • 정재경
  • 승인 2021.07.2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서울 용산점 김진석 원장
사진=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서울 용산점 김진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보통 위장관련 문제로 나타나는 소화불량, 머리에 나타나는 두통은 서로 다른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화불량 두통 모두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지만 위장과 머리는 인접해 있지도 않기 때문에 두 가지의 문제가 서로 다른 원인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화불량과 두통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두통과 소화불량은 현대인이라면 흔히 겪을 수 있는 질환으로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한 사람들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화불량이 지속될 경우 두통도 함께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오래 지속되어 만성소화불량으로 발전하면 소화기적인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되는데 두통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머리가 무겁거나 몸이 자주 결리는 증상, 얼굴색에 핏기가 사라지거나 여드름이 생기는 전신증상으로 환자를 힘들게 합니다.

 

소화불량과 두통, 다른 증상 같은 원인인가요?

두통과 소화불량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두통 발생 기전은 위 운동성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자율신경과의 연관성이 많은데 자율신경 중 부교감신경인 미주신경은 위 운동성을 조절하는 고위중추로써 위장의 배출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주신경의 기능저하는 위장의 수축력을 약화시켜 위장의 배출능력을 감소시키고, 미주신경 장애는 지속적으로 구심성 경로를 자극하여 두통 발현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미주신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장의 기능문제에 주목해야 합니다. 위장의 기능문제는 염증이나 궤양 등의 기질적인 문제와는 다르게 내시경이나 초음파 등의 검사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위장의 기능문제는 위장의 신경, 운동관련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위장공능검사 등의 기능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장의 기능문제는 위장의 신경, 운동관련 문제로 기능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합니다. 위장이 원활하게 잘 움직이는지, 힘차게 움직이는지, 음식물 배출이 쉽게 잘 되고 있는지, 위장 움직임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기능이 양호한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치료 역시 진단 결과 밝혀진 위장기능의 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관련 탕약을 이용해 위장기능을 정상화시켜서 소화불량의 증상을 멈추고 위장의 기능을 높입니다. 이밖에 침 뜸 약침 등의 치료와 경락신경자극 등을 이용해 신경학적 효과를 얻도록 주력합니다.

두통, 소화불량 두 가지가 나타나고 있다면 환자가 느끼는 스트레스를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악화 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적으로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재발까지 막을 수 있다면 소화불량, 두통에서 벗어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도움말 :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서울 용산점 김진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