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현대인 목 건강 주의보, 스마트폰 사용증가가 목디스크 원인?
[건강 Q&A] 현대인 목 건강 주의보, 스마트폰 사용증가가 목디스크 원인?
  • 정재경
  • 승인 2021.07.22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동탄 성모오케이통증의학과 김영민 원장
사진=동탄 성모오케이통증의학과 김영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서 목 디스크를 호소하는 이가 많아졌습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등 전자기기의 이용시간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목을 앞으로 쭉 내밀거나 고개를 숙이는 등의 자세를 지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목에 큰 부담을 주는 행위로 목주변의 근육과 인대에 무리를 주면 목 디스크 등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증가가 목디스크 원인일까요?

목디스크는 목을 구성하고 있는 척추뼈와 뼈 사이에는 둥근 원반 모양의 섬유조직인 디스크가 존재하고 있는데, 이러한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하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목디스크의 경우 과거 나이가 들면서 경추 근육이 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입니다. 주요 증상은 평소 목덜미와 어깨, 등, 팔 등이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나, 어깨를 들어 올리기 힘든 것입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목 부분이 개운하지 않고, 두통이나 안구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럼증, 이명 등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이를 방치하는 이들도 많다는 점이다. 자칫 이를 방치할 경우 만성적으로 압박으로 인한 신경 손상으로 손의 감각 및 근력 저하 또는 보행 장애,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 조기에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비수술적인 치료만으로도 회복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는 도수치료와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 등이 대표적입니다. 수술과 달리 절개하지 않고 출혈이 없어 환자들이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신경차단술은 신경 부위에 도달할 수 있는 얇고 특수한 주사기로 약물을 주입,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약물 주사를 위해 신체 내부를 특수한 의료장비로 시술 위치를 확인합니다.

신경차단술은 통증과 염증이 발생한 병변 부위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소염 성분의 약물을 주입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한다.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 고령자도 안심하고 시술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목 디스크는 치료를 받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스트레칭을 통해 목부담을 줄여주려는 노력이 중요하고, 의식적으로 자세를 바로 유지하는 것이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도움말 : 동탄 성모오케이통증의학과 김영민 원장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