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제주도, 청년 주거비 부담 대폭 줄인다 外
[1인가구 단신] 제주도, 청년 주거비 부담 대폭 줄인다 外
  • 이효정
  • 승인 2021.09.3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연제구 연산2동, 1인 가구 결식 예방 위한 사랑의 간편식 나눔 행사

사진 = 부산 연제구
사진 = 부산 연제구

연제구 연산2동은 지난 27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저소득 1인 가구 결식 예방을 위한 '사랑의 간편식'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위원들은 라면, 조미김, 참치캔, 카레, 즉석국 등으로 구성된 '사랑의 간편식' 꾸러미를 직접 배달하며 취약계층의 안부를 확인했다.

 

서울시, 어르신 안전 배려한 소파‧침대 '유니버설디자인 어르신 가구 가이드북' 발간

사진 = 서울시
사진 = 서울시

하루의 대부분을 집 안에서 보내는 어르신들에게 소파와 침대 같은 가구는 편안한 일상을 함께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지만, 어르신의 신체적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가구들은 때론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뾰족한 가구 모서리, 미끄러운 재질 등으로 인해 넘어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실제로 어르신 안전사고 10건 중 6건은 '집 안'에서 발생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서울시가 이런 잠재적 위험을 미리 최대한 제거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디자인 가구 가이드북」을 지자체 최초로 개발‧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어르신의 신체적 특성을 세심하게 고려해 어르신 누구나 보편적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침대'와 '소파' 디자인을 제시한다.

서울시는 2025년 초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 20%) 진입이 예상되고 특히 고령층 1인가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어르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도 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집 안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유도해 사고를 예방하고, 더 나아가 자립생활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유니버설디자인 어르신 가구 가이드북」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어르신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인 '노인지원주택'에 거주하는 1인가구 어르신의 참여와 협조를 통해 개발됐다.

 

제주도, 청년 주거비 부담 대폭 줄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와 주거안정성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청년월세 주거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부모와 별도 거주하는 만19~34세 이하 무주택 청년 중 본인소득이 기준중위소득의 60% 이하이고, 청년 원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의 100% 이하인 자다. 혼인 시 가구당 1명만 지원된다.

신청은 생애 1회로 한정되며, 지원 금액은 월 최대 20만 원씩 최대 12개월(연 240만원)까지 지원된다. 다만,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월세지원 20만 원에서 청년 분리급여액 또는 별도 보장가구로서 주거급여액을 차감한 금액만 지원한다.

내년 사업비는 총 20억 원(국비 10억, 지방비 10억)이며, 대상은 총 833가구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도는 내년 3월까지 사업 지침 등 행정절차를 마련하고, 4월부터 신청 받을 예정이다.

또한,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 지원도 확대된다. 현재 지급대상에서 신청일 기준 만19세에 미치지 못하는 대학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내년부터 만19세 연령기준 출생일에서 출생연도로 조정된다. 또한, 주거급여 선정기준이 기존 중위소득 45%에서 46%로 완화되고, 기준임대료도 현실화할 계획이다.

 

서울 성북구, '2021 소통으로 행복한 성북(소행성)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사진 = 성북구
사진 = 성북구

성북구가 '2021 소통으로 행복한 성북(소행성)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공모전의 주제는 교육, 복지, 문화 등 주민 생활 전반의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며, 기획 주제 중 1인가구 생활 아이디어 관련 내용이 있어 특히 눈에 띈다. 1인가구뿐 아니라 성북구 청년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도 공모한다. 

공모 대상은 만 19~39세의 청년 혹은 대학원생이며 온라인 투표로 1차 선발 후 심사를 통해 최종 심사가 완료된다. 최우수상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응모 기한은 10월 24일까지이며 성북구 홈페이지에서 올라와 있는 서류를 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