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편의점에 모험하러 간다..신상품 도전에 열려 있어
MZ세대, 편의점에 모험하러 간다..신상품 도전에 열려 있어
  • 오정희
  • 승인 2021.11.29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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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바로미터로 불리는 편의점에서 신상품 구매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신상품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자 ‘높은 인지도와 오랜 판매 이력을 가진 스테디셀러 20%가 전체 80% 매출을 차지한다’는 2대 8 파레토 법칙도 이젠 옛말이 되고 있다.

CU에 따르면, 최근 10년 간 신구(新舊) 상품들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에서 출시 1년 이내 신상품들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과거 5년(2012년~2016년) 동안 불과 13.7%에 그쳤으나 최근 5년(2017년~2021년)은 이보다 4.6%p 증가한 18.3%를 기록했다.
 
이는 편의점 고객 5명 중 1명은 신상품을 구매한다는 뜻으로 평소 익숙한 제품 대신 이전까지 접하지 못한 새로운 제품에 대한 모험 구매가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모험 구매는 소비시장의 주류로 급부상한 MZ세대가 가장 활발하다.

사진=CU

 
CU의 신상품 구매 연령대별 비중을 살펴 보면, MZ세대로 불리는 20대와 30대가 각각 41.4%, 35.5%로 거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민감도를 보였고 그 외 40대 14.0%, 10대 5.6%, 50대 이상 3.5% 순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 제품에 식상함을 느낀 2030세대가 최신 트렌드를 담은 신상품에 즉각 반응하며 쉽게 수용하기 때문이다. 요즘 MZ세대들 사이에서는 꼭 사지 않더라도 어떤 신상품이 나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편의점을 들른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이러한 모험 구매의 확대로 편의점 상품의 매출 지형도도 바뀌고 있다. 편의점은 소형 유통채널이라는 태생적 특징으로 인해 그동안 스테디셀러에 대한 매출 쏠림 현상이 두드려졌으나 최근 몇 년간 신상품들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기존 흐름에도 변화가 생겼다.
 
실제, CU에서 과거 5년(2012년~2016년) 동안 전체 매출의 80%를 약 830개 제품이 차지했다면 최근 5년(2017년~2021년) 동안은 1,000여 개로 그 수가 20.5%나 증가했다. 신상품의 흥행으로 점포 매출에 기여하는 상품들의 수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한편 CU에서 지난 3분기, 마진율이 적은 담배의 매출 구성비는 작년 40.1%에서 올해 38.4%로 떨어졌고 주류, 스낵, 유제품 등 가공식품 매출 구성비는 41.4%에서 44.3%로 증가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 업계를 선도한 스테디셀러가 더 이상 안정적인 순위권을 유지할 것이라는 것을 보장할 수 없는 시대로 가고 있다는 의미도 된다. 올해 CU의 차별화 맥주(말표 흑맥주), 와인(mmm!), 라면(HEYROO 라면득템), 빵(뺑 드 프랑), 아이스크림(구름) 등이 유수의 제품들을 제치고 매출 상위에 오른 것도 이러한 모험 구매의 파급력을 보여주는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