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홈코노미'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홈코노미'
  • 이주영
  • 승인 2022.02.1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19는 활동에 많은 제약을 줬다. 경제활동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그 와중에 사람들의 관심사와 여가문화는 조금씩 변하고 있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학교 역시 온라인 수업이 재개되면서 집에서 모든 것을 소화하는 홈코노미(Home + Economy)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사실, 홈코노미는 인구증가율이 감소하는 동시에 1인가구가 늘어나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여가활동들을 찾아보게되고, 그에 따른 소비문화가 생긴 것이다.

베트남의 경우, 여전히 3~4인 가구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인구증가율이 높은 편에 속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이러한 문화가 급부상중이다. 특히, 기존에도 모바일 인터넷 사용인구와 SNS 접근율이 매우 높아 이를 중심으로 홈코노미 산업이 성장하고있다. 

코로나19는 교육분야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 베트남의 강력한 방역지침으로, 온라인 수업은 필수가 되었고, 이에 따른 수업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오랜 기간 진행된 락다운 정책으로, 에듀테크 기술은 이전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을 하고있다. 수업도구, 그룹회의, 수업관리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이 증대되고 있으며, 각 프로그램별로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있다.

게임 이외에 집에서 할 수 있는 여가 활동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홈트레이닝을 떠올리며, 베트남 역시 해당 분야에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베트남의 피트니스 시장이 2020년 기준 약 1억1,270만 달러를 달성하였고, 앞으로도 그 성장세가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뉴질랜드는 서핑, 사이클링, 등산, 스키 등 아웃도어에서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나라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국경 폐쇄로 인해 해외로부터 관광객들은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며 현지인들도 입국 시 자가격리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해외여행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국내 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역봉쇄 조치가 내려진 기간에는 가정에서 즐기는 여가활동이 늘어났던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영화 시청이나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뉴질랜드인들은 장기간 지역 봉쇄를 경험하면서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증상을 겪고 있으며 뉴질랜드 운동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사이 현지인들의 체중이 평균 5.4kg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일주일에 한 번은 스트레스를 해소와 체중감량을 위해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며 외식 대신 가정식을 즐기게 됐고 간편하게 집에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간편식의 소비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신의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디바이스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34%가 앱(Application)을 활용해 건강이나 체력을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4% 응답자는 별도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근 안마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다른 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지인들이 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재택근무와 온라인수업이 늘면서 뉴질랜드 사람들은 주거공간 개조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생활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38%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재택근무를 한다고 답했다. 2021년 델타 변이 확산으로 재택근무를 계속하는 사람들은 더 늘 것으로 보인다. 

더 많은 수의 학생들도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집에서 정원(Garden) 손질하거나 뜨개질 등의 취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집에서 운동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홈헬스(Home Health) 장비 수요도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 = 해외뉴스시장 KOTRA "달리는 베트남의 홈코노미, 게임과 홈트레이닝을 중심으로" , "변화하는 뉴질랜드 생활 트렌드"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