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지방선거 이후, '지역별 1인가구 정책'은 어떻게 바뀔까? 
[뉴스줌인] 지방선거 이후, '지역별 1인가구 정책'은 어떻게 바뀔까? 
  • 김다솜
  • 승인 2022.06.0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막을 내렸다. 앞으로 4년간 시·도정을 이끌어나갈 각 지자체의 장들이 선출돼 지역별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한 기대와 궁금증이 커진다. 앞으로 1인가구 정책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각 시·도지사가 내건 공약을 보고 전망해본다. 

가장 먼저 볼 곳은 서울이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인은 이번 지선에서 59.05% 표를 얻어 광역단체장으로는 최초로 4선 도전에 성공했다. 오 당선인은 지난 임기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1인가구 정책을 지속·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 당선인은 지난 1월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을 발표, 1인가구가 분야별 불안을 해소하고 안심하고 살 수 있는 ‘1인가구 안심특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오 시장은 이번 지선 공약으로 현재 시행 중인 안심마을 보안관, 범죄예방 인프라 조성 등 안전사업을 적극 확충하고, AI 기반의 지능형 CCTV를 1인가구 밀집지역 등 안전 취약 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또 임대주택은 상대적으로 주거품질이 낮다는 통념을 깨기 위한 임대주택 품질 향상과 기존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의 한계점을 보완한 ‘2030 스마트홈’을 통해 거주공간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또 식물병원 건립, 유기동물 입양센터 추가 개설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후보시절 생애주기별 1인가구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 지원’을 약속했다. 먼저 기존에 노년층을 대상으로 시행했던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중·장년 1인가구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응급상황시 병원 진료부터 귀가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1인가구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도 추진키로 했다. 

여성 1인가구 등에 방범창과 같은 안전시설 설치비를 지원하는 한편, 호신용 스프레이 등을 담은 ‘여성안심패키지’를 보급할 방침이다. 또 청년 1인가구의 택배 걱정, 집수리 걱정, 빈집 걱정을 덜 수 있는 ‘행복마을관리소’ 기능을 강화하고, 1인 반려가구를 대상으로 한 ‘24시간 반려동물 돌봄센터’ 운영도 약속했다. 

김 당선인은 이재명 전 지사의 기본시리즈 중 하나인 ‘청년기본소득’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는 만 24세 경기도 청년에게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보편적 복지 중 하나다. 이외에도 청년들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반값주택 공급과 청년기본대출 실현 및 청년기본저축 도입 의지도 밝힌 바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은 세종시의 원룸 월세가 50만원이 넘고 관리비까지 포함하면 70만원인 현실을 꼬집고, 주거비 절감을 위한 공약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전용면적 26~33㎡의 300가구 1인가구용 세종형 반값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창업 빌리지 조성과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설치를 통해 청년이 잘 살고 가정과 사회가 잘 사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은 65세 이상 시내버스 무료 승차 및 환승과 함께 노인지원 공약을 내걸었다. 공약 중에는 어르신 스마트워치 지원, 어르신 병원동행 도우미제, 어르신 1인가구 안심특별관리프로그램 지원 등이 포함됐다.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은 어르신들 삶에 ‘생생지락’을 불어 넣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민관협력형 ‘광주다움 통합돌봄센터’를 건립해 AI기반 스마트돌봄서비스와 병원동행서비스, 돌봄택시, 방문건강·의료 등 서비스 기능을 확대키로 했다.  

또 1인가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행복동행사업을 추진해 커뮤니티케어 주거조성, 점심동행, 저금리대출 등 사회적 안전망과 지원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