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들의 자기개발, 올해 상반기 클래스 트렌드는 ‘C-LIFE’
N잡러들의 자기개발, 올해 상반기 클래스 트렌드는 ‘C-LIFE’
  • 오정희
  • 승인 2022.07.1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이 올해 상반기를 마무리하며 ‘2022년 상반기 온라인 클래스 트렌드’ 키워드 C-LIFE(씨-라이프)를 발표했다.

이는 수강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클래스 TOP 100 카테고리와 분야별 주요 특징을 분석 및 정리한 것이다.

‘C-LIFE’는 취미·수익창출·커리어·키즈 등 일상의 모든 분야에 크리에이티브가 있다는 ‘일상 속 크리에이티브’라는 뜻으로, 각각 ▲크리에이티브 라이프(Creative life) ▲라이프 루틴(Life routine) ▲N잡 소득(Income diversification) ▲미래 성장성(Future growth) ▲교육과 엔터테인먼트(Education & Entertainment)를 의미한다.

2022년 상반기 많은 관심을 받은 클래스 카테고리는 크리에이티브(46%), 수익창출(32%), 커리어(20%), 키즈(2%) 순이다. 

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는 아트·공예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한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가 성장세를 보였고, 이모티콘 제작 등 취미로 즐기는 것을 넘어 부업으로 수익창출도 도전해 볼 수 있는 클래스들이 인기를 끌었다. 

더불어 수익창출의 경우, 본업 외에 N잡·제2의 머니파이프라인 구축 등 경제 트렌드의 영향을 받아 주식·투자 뿐 아니라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이 인기 있었고, 업무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미래에 자신의 커리어 성장성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는 경향이 도드라졌다.

비전문가도 전문 스킬과 실무를 배울 수 있는 디자인과 코딩 클래스가 꾸준히 인기를 끌었으며, 최근 IP산업 성장에 따라 웹소설·웹툰 등 콘텐츠 제작 및 기획 클래스가 인기 클래스 내 다수 랭크된 점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