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연말도 대세는 ‘홈파티’…유명 레스토랑 요리 밀키트 인기 ↑
올해 연말도 대세는 ‘홈파티’…유명 레스토랑 요리 밀키트 인기 ↑
  • 오정희
  • 승인 2022.12.0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을 모르고 오르는 외식 물가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의 분위기가 확대되면 올해 연말도 ‘홈파티’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시 ‘홈파티’ 171만 개, ‘홈파티음식’ 10.5만 개의 게시물이 뜰 정도로 벌써부터 관심이 높다.

유통업계에서는 집에서 간편하게 파티 분위기를 연출하기 좋은 RMR(레스토랑 간편식) 제품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유명 레스토랑과 협력해 선보이는 RMR 제품은 번거로운 웨이팅이나 예약 절차 없이 레스토랑 퀄리티와 흡사한 수준의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연말 홈파티 아이템으로 인기다.

GS리테일은 국내 유명 셰프 및 레스토랑의 IP 및 RMR을 국내에서 최대 규모로 확보한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KAVIAR)와 협업을 통해 RMR 상품을 본격적으로 늘리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이를 위해 ㈜캐비아에 20억원을 투자하고 상호 전략적 협력을 통한 시너지 확대에 집중하기로 했다. 

㈜캐비아는 미쉐린 가이드, 블루리본, 백년가게 등에 선정된 인지도 높은 셰프와 레스토랑의 음식들을 RMR로 출시,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미식을 즐길 수 있도록 큐레이션 하는 회사로 삼원가든 2세인 박영식 대표이사가 이끌고 있다. 

GS리테일은 ㈜캐비아와 협업을 통해 ▲유명 맛집의 시그니처 메뉴를 활용한 도시락 및 즉석 먹거리 출시 ▲GS리테일 전용 제품 및 독점 상품 개발 협업 ▲GS25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기획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특히 ㈜캐비아가 보유한 다양한 레스토랑의 브랜드와 레시피를 활용해 내년 상반기 경 도시락, 즉석 먹거리 등 출시를 목표로 상품 개발에 나선다. 또한 GS리테일 만의 전용 제품 개발도 적극 추진해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 등의 차별화 상품 경쟁력도 한층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GS25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도 기획해 MZ세대 유동이 활발한 지역에서 이색 매장으로서 고객들을 찾아가는 플레이스 마케팅 협업도 전개한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유명 셰프의 한식 파인 다이닝을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프리미엄 제품군인 첫 번째 ‘비비고 셰프컬렉션’을 이달 선보였다. 이번에 협업한 ‘주옥’은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3’ 2스타로 발효장과 식초를 활용해 사계절을 담아낸 요리로 유명한 한식 컨템포러리 레스토랑이다.

주옥의 신창호 셰프와 함께 새우살과 각종 야채로 빚은 굴림만두에 해물 육수와 버섯 고명으로 정갈한 맛을 살린 ‘해물 육수를 더한 새우 굴림만두’, 간장, 설탕, 정종 등이 들어간 특제 양념으로 만든 항정살 구이에 깻잎순볶음을 곁들인 ‘들깨 깻잎순볶음을 곁들인 항정살 구이’, 건해산물 소스와 바지락 육수의 풍미에 생면과 고등어의 식감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인 ‘삼천포 파스타’의 총 세 가지 제품을 선보였다.

이랜드이츠에서 운영하는 밀키트 전문 브랜드 애슐리 홈레스토랑은 편리미엄 키워드를 내세워 점점 더 짧은 조리시간을 선호하는 고객잡기에 나섰다. 최근 출시한 ‘퀵앤이지1인용 파스타 밀키트’ 3종이 대표적이다.

이번 신상품은 애슐리 봉골레 크림 빠네 파스타, 애슐리 쉬림프 바질 생면 파스타, 애슐리 감바스 생면 파스타로 구성돼 있으며, 20초만 데치면 완성되는 숙면을 사용하고 번거로운 재료 손질 과정을 없애 조리과정이 더욱 간편해졌다. 특히, 1인용으로 구성해 양에 대한 부담 없이 다양한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