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 시리즈-9] 전철역 앞에 우리집? '역세권 청년주택' 이것부터 시작하자!
[청년주거 시리즈-9] 전철역 앞에 우리집? '역세권 청년주택' 이것부터 시작하자!
  • 이순호 에디터
  • 승인 2023.01.2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주택 평균 경쟁률 50 : 1’

편리한 대중 교통, 합리적인 임대료 등의 이유로 청년주택의 인기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역세권에 위치한 '역세권 임대주택'은 2030 청년세대의 주택 공급을 위해서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공급하는 주택입니다.

주거 수요가 많은 역세권에 양질의 부담 가능한 공공 및 임대주택을 제공함으로써 청년층의 주거난 해소 및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죠.

최초 2년 계약 이후 2년 단위로 갱신이 가능하고 대학생, 청년 계층은 최대 6년까지 거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민간임대와 공공임대 뭐가 달라?

역세권 청년주택은 공공임대, 민간임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1. 공공임대

공공임대는 정부에서 직접 지원해주는 임대 사업으로 저소득자 청년을 대상으로 주변 시세의 30% 이하의 임대료로 지원해주는 만큼, 계층별 소득 순위를 우선 적용하고 지역 순위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당첨확률이 민간임대보다 비교적 낮습니다.

2. 민간임대

민간임대는 정부 지원이 아닌 민간 임대 사업자가 제공해주는 사업으로 주변 시세의 85~95%의 임대료를 받기 때문에 별도 순위 없이 전산 추첨하여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그러나 민간임대는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으로 나누어 지는데 특별공급은 민간에서도 소득 등의 조건에 따라 공공임대처럼 세대를 우선 공급하는 전형으로 일반공급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입주할 수 있어요.


역세권 청년주택 누가 들어갈 수 있어?

역세권 청년주택은 만 19세~39세 이하 무주택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학생, 취업준비생, 청년, 신혼부부 계층이라면 지원이 가능하죠.

소득 기준과 자산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어떻게 신청하나요?

역세권 청년주택의 신청 방법은 공공임대와 민간임대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각각에 맞는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 역세권 청년주택, SH서울주택도시공사 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 신청 방법

1. 모집 공고 확인 → 2. 청약접수 → 3. 서류심사 대상자발표 → 4. 서류심사 대상자 우편제출(우편접수) → 5. 당첨자발표 → 6. 계약체결

■민간임대 신청 방법

1. 모집공고 → 2. 청약접수 → 3. 당첨자발표 → 4. 서류제출 및 계약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