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vs 갤럭시, 애플페이 쓸 것인가 말 것인가
아이폰 vs 갤럭시, 애플페이 쓸 것인가 말 것인가
  • 안지연
  • 승인 2023.03.1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 이용자 10명 중 9명 애플페이 이용 의향 “없음”
아이폰 이용자 4명 중 3명 “이용 할 것”
아이폰 이용자의 애플페이 이용 의향(자료=컨슈머인사이트)
아이폰 이용자의 애플페이 이용 의향(자료=컨슈머인사이트)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 개시일이 오는 21일로 정해진 가운데, 애플페이 이용자들이 결국 아이폰 이용자에 비례할 것으로 보인다.

컨슈머인사이트가 2월 27일 ~ 3월 15일 성인 15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재 아이폰 이용자의 76.9%가 애플페이 이용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50~60대의 애플페이 이용 의향도 60%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다.

갤럭시 휴대폰 이용자의 절반 정도만 현재 삼성페이를 잘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과 비교해보면, 애플페이 이용 의향은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애플페이 이용 시기에 대해서는 서비스 개시 후 현대카드로 바로 이용(34.0%)하기보다는 타 카드사로 확대되기를 기다렸다 이용(42.8%)하겠다는 응답이 더 높게 나타나 어느정도 안정감이 입증 된 이후 사용하겠다는 의견이 높았다.

이밖에도 애플페이 이용 의향자의 절반 가까이가 애플페이에서 모든 카드를 지원하지 않거나, 삼성페이보다 사용처가 적을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페이 이용 시 우려사항 (복수응답)(자료=컨슈머인사이트)
애플페이 이용 시 우려사항 (복수응답)(자료=컨슈머인사이트)

한편, 현재 갤럭시 이용자는 아이폰으로 휴대폰을 바꿔서 애플페이를 이용할 의향에 대해 85.9%가 없다고 해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로 인한 이탈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견된다.

이는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가 페이 동맹을 맺었는데, 이에 대한 기대때문인 것으로 예측된다.

두 페이 서비스 제휴 시 갤럭시 이용자 10명 중 4명은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모두 이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삼성페이를 전부터 잘 이용했던 사용자의 20.3%는 네이버페이보다는 삼성페이의 온라인 이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해 기존 삼성페이의 헤비 유저층을 기반으로 삼성페이의 온라인 결제 기반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현재 삼성페이를 잘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도 3명 중 1명은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모두 이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해 두 업체의 동맹이 긍정적인 영향을 도출할 것이로 예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