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7만 팔로워를 만들면서 배운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은 딱 하나” 재테크툰 재주생활 작가
[N잡 인터뷰] “7만 팔로워를 만들면서 배운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은 딱 하나” 재테크툰 재주생활 작가
  • 이수현
  • 승인 2023.05.3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 재테크툰 재주생활은 그림과 관련된 N잡으로 월 천만 원 수익을 올리기까지의 과정을 만화로 그려 업로드하고 있다.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재주작가는 "게시물 업로드 2달 만에 2만 팔로워를 만들었다"며 "이전에 여러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며 총 7만 팔로워를 만든 경험이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그 경험으로 배운 것은 딱 한가지, ‘내 인스타그램을 보는 사람들이 원하는 걸 제공하자’에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재주작가는 사람들이 원하는 걸 어떤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을까. 그림 그리는 일로 다양한 N잡을 하고 있는 재주작가와 재테크툰 운영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육아툰과 재테크툰을 2개의 계정에 나누어 그리고 있는 재주작가입니다.

재테크툰 계정인 재주생활에는 예술로 돈을 벌면 안 되는 줄 알았던 지독한 예술병환자에서 월 천만 원 수익을 올리기까지의 여러가지 N잡의 경험을 만화로 그리고 있습니다.

ⓒ'재주생활' 인스타그램 재테크툰 게시물

Q. 2만명 팔로워를 보유하고 계신데요. 지금의 계정을 만들기까지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됐나요? 인스타 계정 운영 노하우도 함께 알려주세요!

A. 재주생활 계정은 빠른 속도로 팔로워가 모인 계정입니다. 처음 인스타툰을 업로드하고 2달 만에 2만 팔로워가 모였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있는 재테크를 주제로 그려서 조금 더 빨리 성장한 것 같아요.

또 그동안 인스타그램의 여러 계정을 운영하면서 총 7만 팔로워를 모은 경험이 이번 계정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동안 운영을 하면서 느낀 건 ‘내 인스타그램을 보는 사람들이 원하는 걸 제공하자’입니다.

재미를 원하는 사람이 많으면 재미를, 공감을 원하는 사람이 많으면 공감을 그리고 정보를 원하는 사람이 많다면 정보를 주는 게 사람을 모으는 가장 빠른 방법인 것 같더라고요.

Q. 인스타툰 소재는 어디서 찾으시는지, 스토리(콘티)는 어떻게 만드시는지 초보 작가를 위한 나만의 팁이 있다면?

A. 인스타툰의 소재는 대부분 저의 경험입니다. 예전에는 유행하는 이야기들을 그리려고 했는데, 결국 가장 공감을 받을 수 있고 잘 그릴 수 있는 이야기는 제가 경험한 이야기더라고요.

이런 확신이 생긴 후로는 유행하는 이야기보다는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에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 콘티가 더 중요해졌는데, 그릴 때 꼭 기승전결을 생각해서 만화를 그립니다.

기승전결을 생각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그리면 그냥 일기 같은 만화가 되어버려서 만화다운 만화를 그리려고 노력합니다.

ⓒ'재주생활' 블로그 게시물
ⓒ'재주생활' 블로그 게시물

Q. 재테크툰 계정을 운영하고 계신 만큼, 재테크에 대한 가치관도 뚜렷하실 것 같습니다. 어떤 가치관과 목표를 갖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 함께 알려주세요.

A. 저의 재테크 목표는 ‘내가 가진 재주로 풍요로운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재주생활’이라고 지칭하고 이런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재테크로 많은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막연히 돈을 모으는 것보다 행복하게 돈을 버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조금 늦을 수 있지만 지치지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제 목표를 이뤄내려고 합니다.

Q. 작가님의 재태크툰을 보는 분들이라면 “이것만은 꼭 알아갔으면 좋겠다”는 재태크 팁이 있으신가요?

A. 제 만화를 보면서 여러 가지 팁을 얻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건 ‘도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화도 그렇고 세상에 소개되는 많은 N잡도 직접 도전해보지 않으면 나의 것이 될 수 없습니다.

관심이 간다면 무조건 도전해보시라고 말하고 싶어요. 그게 성공적인 N잡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Q. 스스로 ‘프로N잡러’라고 칭하시는 만큼 다양한 일을 하고 계신데요. 실례가 안 된다면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일은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가장 수입이 좋았던 건 단연 제가 가장 사랑하는 일인 그림 그리는 일입니다. 그림 그리는 일로서 수익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브랜딩, 마케팅에도 도움을 줘서 저에게 가장 큰 수익을 가져다주는 일이 됐습니다.

지금도 저는 제가 가장 사랑하는 그림 그리는 일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림 그리는 일로 가장 많은 수익을 만들 수 있었던 건 ‘좋아하는 일이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할 수 있어서’였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어떻게 하면 그림 그리는 일을 지치지 않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주생활' 블로그 게시물

Q. N잡러로서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저의 목표는 행복한 삶입니다. 일을 바라보는 시각도 마찬가지인데 행복하지 않은 일을 하고 싶지 않아서 내가 가진 재주를 이용해서 돈을 벌기로 마음을 먹고, N잡러가 됐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내가 가진 재주를 돈을 버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분들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주로 행복하게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