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충주시가족센터, 1인 가구 지원사업 ‘원더풀’ 진행 外
[1인가구 단신] 충주시가족센터, 1인 가구 지원사업 ‘원더풀’ 진행 外
  • 이수현
  • 승인 2023.06.1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1인 가구 대상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 진행 소식부터 충주시가족센터에서 1인 가구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진행하는 ‘원더풀(One-Wonderful)’ 지원사업까지 전국 1인 가구 관련 주요 소식을 살펴보자.

광명시 1인가구지원센터, 소통하는 반려식물 프로그램 진행

광명시 1인가구지원센터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1인 가구의 심리와 정서적 안정을 위한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은 1인 가구 15명이 참여해 반려식물 관리 경연을 통해 관리 비결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모임을 통해 참여자 간 유대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이번 프로그램의 한 1인 가구 참여자는 "반려식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키우는 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게 꼼꼼히 알려주셔서 좋았다"며 "아침마다 잘 있나 확인하는 게 일상이 됐으며 반려식물을 통해 삶이 건강하게 바뀌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5월 9일부터 30일까지는 총 4회에 걸쳐 참여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반려식물을 키울 수 있도록 카네이션, 스파티필룸, 몬스테라 등 초보자도 키울 수 있는 식물을 대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다.

앞으로 ‘반려식물 키우기’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분기별 모임을 통해 지속적으로 만남을 이어갈 예정이다.

양천구, 1인가구 ‘스마트 안심키트’ 지원

ⓒ양천구

서울 양천구가 ‘1인가구 안심장비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올해 구는 관내 임차 거주 1인 가구 47세대에 ‘안심홈 4종세트’를 지원한다. ‘안심홈세트’는 ▲휴대폰으로 현관 상황을 실시간 탐지 가능한 ‘스마트초인종’ ▲외출 시에도 집안을 확인할 수 있는 ‘가정용 CCTV’ ▲창문이 일정 폭 이상 열리지 않도록 조정하는 ‘창문 잠금장치’ ▲위급상황 시 비상벨을 울리고 지정연락처로 긴급메시지를 전송하는 ‘호신용경보기’로 구성돼 있다.

지원대상은 전월세보증금 2억 5000만 원 이하 주택거주자로 단독세대주인 구민이며 아파트 거주자는 제외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구민은 6월 12일부터 목동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에서 구비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목동종합사회복지관에 이메일, 팩스 제출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인천 부평구, 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체계 구축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부평구는 7일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및 부평구 내 사회복지기관 4곳과 ‘중장년 고위험군 대상 통합사회서비스 체계 구축·운영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은 보건복지부와 중앙사회서비스원 ‘2023년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 사업’ 공모사업에 구·인천사회서비스원·사회복지기관이 함께 수립한 계획이 선정됨으로써 추진하게 됐다.

협약에 참여한 사회복지기관 4곳은 부평남부지역자활센터(대표기관), 부평지역자활센터, 인천평화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정다운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사업 대상인 중장년 고위험군은 고립, 만성질환자, 비주택 거주자 중 50세 이상 64세 이하 중장년 남성 저소득 1인 가구다.

협력 기관에서는 대상자 상담을 거쳐 욕구에 따라 기본 건강 관리와 함께 주거(집수리)서비스, 영양지원서비스, 복지·돌봄서비스를 선택해 제공한다.

또 지역 협력기관에서 이동 지원,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사업은 시범으로 운영한다. 우선 구는 중·장년 인구 비율이 높은 부평3동, 산곡3동, 십정1·2동을 포함한 4개 동에서 우선대상자를 발굴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준택 구청장은 "구는 지난해부터 중·장년 남성 1인 가구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는가 하면 사회에서 고립된 가구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중·장년 고립가구 수요를 충족하고 지역사회 복귀를 돕도록 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충주시가족센터, 1인 가구 지원사업 ‘원더풀’ 진행

충주시가족센터는 증가하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인 가구 지원사업 ‘원더풀(One-Wonderful)’을 진행한다.

지난 5월 16일부터 시작된 1인 가구 지원사업은 충주시에 거주하는 20~30대 청년층을 위한 ‘원더풀 2030 온라인’, ‘원더풀 2030 오프라인’, 40~50대 장년층을 위한 ‘원더풀 4050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이 중 ‘원더풀 2030 온라인’과 ‘원더풀 4050 오프라인’은 현재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자로 선정되면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원더풀 2030 온라인’은 7월 12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총 8회기 동안 진행되며 경제교육, 1인 가구 맞춤형 요리교육, 원예치료 등 청년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더풀 4050 오프라인’은 7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 목요일 저녁 총 16회기 동안 진행되며 은퇴 설계 교육, 영상제작, 공예 체험, 원예치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