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대표단 "개성공단 정상화, 국민 납득 위해 최선 다할 것"
南대표단 "개성공단 정상화, 국민 납득 위해 최선 다할 것"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3.07.2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남북 당국 간 5차 실무회담에 나서는 우리 측 대표단이 22일 오전 7시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를 출발해 회담이 열리는 개성공단으로 출발했다.

이번 회담에 임하는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기웅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은 출발에 앞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 개성공단 관련 남북실무회담 수석대표인 김기웅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을 비롯한 대표단 일행이 22일 오전 제5차 남북실무회담이 열리는 개성공단으로 떠나기 위해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를 나서고 있다. ©뉴스1
양 측은 지난 네 차례 회담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 책임 문제와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양 측이 5차 회담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이번 회담에서도 양 측이 부분적으로라도 합의점 도출에 실패할 경우 협상 추동력이 떨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번 5차 회담에는 지난 3,4차 회담과 마찬가지로 우리 측에선 김기웅 단장을 수석대표로 홍진석·허진봉 통일부 과장이, 북 측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수석대표로 황충성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 원용희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책임부원이 대표로 참석한다.

아울러 대표단 및 회담지원인력 24명과 취재진 17명을 포함한 우리 측 대표단 41명은 이날 오전 8시 30분경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할 계획이다.

한편 대표단은 오전 10시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에서 대표단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이날 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