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1인 가구 소통공간 개소 소식부터 서울 서대문구가 제작∙배부한 분야별 1인 가구 지원 사업을 망라해 놓은 ‘1인 가구 종합안내서’까지 전국 1인 가구 관련 주요 소식을 살펴보자.
- 서울 관악구, 1인 가구 소통공간 ‘씽글벙글 사랑방’ 개소
서울 관악구가 1인 가구 소통공간인 ‘씽글벙글 사랑방’의 문을 열었다.
구는 올해 3월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1인 가구들의 소통과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서울시 1인 가구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그 결과 관악구는 주민들이 접근하기 쉽고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인 서울YWCA봉천종합사회복지관에 ‘씽글벙글 사랑방’을 조성, 1인 가구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탄생시켰다.
자유롭게 정보를 교류하거나 대화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무인카페를 운영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1인 가구들만의 특별한 공간으로 활용한다.
관악구는 씽글벙글 사랑방에서 물물교환 플랫폼인 ’스토리마켓‘을 운영, 중고물품이나 잉여제품을 나눠쓰는 공유의 문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매월 1회 아나바다 사업도 진행할 방침이다.
- 안산시, 여성 1인 가구에 ‘안심 패키지’ 무료 지원
안산시는 오는 17일부터 25일까지 여성 1인가구 안심패키지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시는 증가하는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여성의 안전한 일상을 돕기 위해 여성 1인 가구 70세대를 대상으로 스마트 초인종 등 안심 물품세트를 무료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안산시 거주 여성 1인가구로 자가소유주택 거주자는 제외한다. 범죄피해자 및 경찰서 등 관련기관 추천자, 저소득층, 단독주택(다세대, 다가구주택) 거주자 등의 순으로 선정해 오는 9월 중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지급하는 물품은 ▲스마트 초인종 ▲휴대용 비상버튼 ▲문열림경보기 ▲창문장금장치 등으로 집 안팎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품 4종으로 구성된다.
해당 사업 신청은 이메일 또는 시청 여성가족과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 양평군,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지원사업' 추진
양평군은 범죄 대응능력에 취약한 여성 1인 가구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여성1인가구 안심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전·월세 보증금(전세환산가액) 1억2천만원 이하 양평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여성 1인 가구로 범죄피해 이력 및 재산 기준, 군 거주기간 등을 고려해 25가구에 지원될 예정이다.
안심패키지는 범죄예방 물품 5종 ▲스마트홈카메라 ▲스마트도어벨 ▲휴대용긴급벨 ▲윈도우락 ▲호신용스프레이로 구성되며 자가소유자, 아파트거주자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혜자는 사업대상에서 제외된다.
8월 16일부터 25일까지 경기민원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서대문구, ‘1인 가구 지원사업’ 종합안내서 제작
서울 서대문구가 분야별 ‘1인 가구 지원 사업’을 망라해 놓은 종합안내서를 최근 제작 및 배부했다.
이 안내서는 ▲나의 안전을 지켜주는 서대문 ▲나의 건강을 챙겨주는 서대문 ▲나를 돌봐주는 서대문 ▲나의 주거를 도와주는 서대문 등 4개 분야에 걸쳐 1인 가구 지원을 위한 36개 사업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안심장비 지원, 청년마음건강 지원, 노인 맞춤 돌봄, 저소득 청장년 반찬가게 쿠폰 지원, 저소득어르신 무료급식, 똑똑문안서비스, 인공지능(AI) 돌보미, 공구 대여소 운영, 50플러스센터 운영, 청년 취업 멘토링, 전월세 안심계약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한다.
아울러 ‘서대문구 1인가구지원센터’의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폐기물 배출, 무인 민원 발급, 구민 안전보험, 무료 법률상담, 취업·창업·문화시설, 보건소, 각종 유관 기관 홈페이지 등을 안내한다.
이 책자는 동주민센터와 1인가구지원센터 등을 통해 배부하고 1인 가구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행사 때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서대문구 홈페이지(분야별 정보→복지→여성·가족·다문화→사업 안내)에도 해당 안내서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