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대구 수성구, 중장년 1인 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사업 추진 外
[1인가구 단신] 대구 수성구, 중장년 1인 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사업 추진 外
  • 이수현
  • 승인 2023.09.0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수성구의 중장년 1인 가구 대상 '우리는 다함께 동행' 사업 소식부터 제주시의 ‘1인가구 마음돌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소식까지 전국 1인 가구 관련 주요 소식을 살펴보자.

  • 대구 수성구, 중장년 1인 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사업 추진

대구시 수성구는 중장년 1인 가구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우리는 다함께 동행' 사업을 추진한다.

희망수성 천사계좌 사업 중 하나로 중장년 1인 가구의 삶의 질을 향상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종합사회복지관 3개소와 협력해 민관이 함께 진행한다.

지산종합사회복지관은 오는 12월까지 품위 있고 존엄하게 생을 마감하는 ‘웰엔딩(Well-Ending)’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웰엔딩 이해를 위한 교육, 자신감 회복 교육 등의 집단활동과 미술·캘리그라피를 활용한 개별상담을 같이 진행한다.

홀트대구종합사회복지관은 9월부터 11월까지 원예교실, 요리교실, 셀프 인테리어 소품 제작 목공예교실 등 중장년 1인 세대의 건강한 취미생활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황금종합사회복지관은 중장년 남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요리교실을 7월에 마무리했다, 직접 조리한 음식을 결식 우려가 있는 홀로 사는 세대와 경로당에 지원하는 나눔 활동도 함께 펼쳤다.

  • 아산시 온양6동, 저소득층 1인 가구 대상 '찾아가는 실태조사' 진행

온양6동 행정복지센터가 8월 30일 독거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해서 7~8월에 걸쳐 1인 가구 실태조사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읍내주공아파트에 거주하는 만 50세에서 64세 독거 장년가구 중 돌봄서비스 등 공공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108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를 위해 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에서 직접 가정을 방문해 조사가 진행됐으며 ▲사례관리 대상 발굴 및 지원 ▲장애인 활동지원·에너지바우처 등 공공서비스 연계 ▲클로바 케어콜(AI안부전화) 서비스 연계 ▲밑반찬 등 후원 서비스 연계 ▲복지 멤버십을 통한 복지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했다.

  • 서울 용산구, 중장년 1인 가구 지원사업 실시

서울 용산구가 중장년 1인 가구 대상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관람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관람은 취미·문화 지원 사업인 ‘같이, 가치’ 프로그램 일환으로 용산구가족센터 주최로 이뤄졌다.

구는 사회적 활동이 제한적일 수 있는 중장년 1인 가구에 여러 사람이 만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러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 제주시, 1인가구 맞춤형 프로그램 진행

제주시와 제주시 가족센터는 매년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다양한 가족 형태에 맞는 맞춤형 가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시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1인가구가 공동체와 소통하며 안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1인가구 마음돌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운영은 9월 12일부터 9월 21일까지 매주 화, 목 오후 7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다.

진행 대상은 제주시에 거주하는 20대부터 40대까지의 1인 가구로 마음 건강 챙기기,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 쉽고 간편한 밑반찬 만들기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진행 대상은 제주시에 거주하는 20대부터 40대까지의 1인 가구로 마음 건강 챙기기,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 쉽고 간편한 밑반찬 만들기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8월 25일부터 9월 11일까지 제주시 가족센터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으로 선착순 10명까지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