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제약, 프랑스 LFB와 바이오의약품 제조합작사 최종 계약 체결
신풍제약, 프랑스 LFB와 바이오의약품 제조합작사 최종 계약 체결
  • 김제경 기자
  • 승인 2013.09.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풍제약(주)은 9월 23일(월) 프랑스 파리에서 국영기업인 LFB BIOTECHNOLOGIES (LFB)사와 바이오의약품제조 및 공급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위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지난 2013년 3월 25일 서울에서 플뢰르 펠르랭 프랑스 중소기업 디지털 경제부 장관, 설문식 충청북도 경제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맺은 전략적 제휴 약정서(Strategic Alliance Agreement)를 체결한 후 약 6개월 만에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

▲ 신풍제약이 LFB Biotechnologies (Christian Bechon/CEO)와 바이오의약품 제조합작사 최종계약을 체결했다. ⓒ데일리팝
본 계약 체결로 신풍제약과 LFB는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제조인프라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으며 해외수출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신풍제약은 충북 오송 바이오밸리 단지 내에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cGMP 수준의 공장을 2014년에 착공할 예정이다.

본 제조시설에서 유전자재조합 단백질의약품의 정제(purification) 및 완제품(Fill&Finish)을 생산, 공급하게 된다.

계약서에 의하면 합작사는 일차적으로 미국식품의약국(FDA) 및 유럽의약품청(EMA)승인을 거쳐 현재 시장에서 판매중인 혈전 색전증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에이트린(ATryn)과 현재 임상, 개발 중인 혈우병치료제인 유전자재조합 의약품 팩터세븐에이 (FVIIa)를 생산하고 또한 순차적인 적응증 추가를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합작사의 총 투자예상 금액은 3,200만 유로이며, 지분 구성은 신풍이 100% 출자한 자회사 (SPI) 55%, LFB사 45%이며 경영진 및 이사회는 양사 공동으로 구성해 합작사를 경영하기로 합의했다.

신풍제약 관계자에 의하면 “프랑스 LFB사는 선진 바이오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전문기업으로 이번 합작사 설립을 통해 해외 선진 기술 도입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국내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전세계 바이오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FB CEO 크리스챤 배숑은 “이번 신풍제약과의 제휴는 LFB사가 보유한 선진기술을 바탕으로 아시아시장 진출을 위한 성공적인 사례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프랑스 LFB사는 Hemostasis, Immunology, Intensive care 등 고위험 희귀질병 치료를 위한 전문의약품 개발, 제조, 유통 등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바이오의약품 전문기업이다.

특히 LFB사는 전세계 약 20여 개국의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2012년도 매출액 약4억6600만 유로를 기록한 프랑스 최고의 Plasma-derived 의약품 생산업체(세계5위)로서 유럽에서 바이오기술을 이용한 new-generation 단백질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치료요법 개발을 통해 국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