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민원실 서류에 인적사항 자동 입력…‘디지털민원실’ 도입
2025년부터 민원실 서류에 인적사항 자동 입력…‘디지털민원실’ 도입
  • 차미경
  • 승인 2023.11.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기입력 불편 해소…인공지능 음성입력 등 편의 갖춰
디지털민원실 예상도(이미지=행안부)
디지털민원실 예상도(이미지=행안부)

2025년부터 간편 인증을 거치면 이름, 주민번호, 주소 등 각종 민원서식의 필수 기재사항이 자동 입력된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자체 민원실에 ‘디지털민원실’을 도입해 국민이 행정·공공기관에 방문하는 경우에도 쉽고 간편하게 민원·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조성한다고 전했다. 

이에 민원실을 민원서식 자동채움과 인공지능 음성입력 등 편의기능을 갖춘 곳으로 개편하는데, ‘온라인 예약제’ 등 일부 기능은 민간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민원실에 직접 방문해 민원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이름, 주민번호, 주소 등 기본 인적사항을 매번 기재해야 한다. 

그러나 디지털민원실에서는 모바일 신분증, 지문 등 간편한 인증을 하면 민원서식 자동채움이 적용되고, 인공지능 음성입력과 같은 편의기능이 구비된다. 

또한 정부24 기반의 무인창구를 설치해 즉시 발급·처리되는 간단한 민원은 시간·공간 제약 없이 신청할 수 있다.

행안부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디지털민원실 업무재설계 및 정보화 전략계획을 올해 완료하고, 현업 공무원 의견조사 절차를 거쳐 연차별 예산·이행과제를 포함한 중장기 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방문민원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예약제를 도입하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 민간앱과 연계해 별도 앱 설치 없이 이용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