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현대백화점 새벽배송 시장 진출·중고차 온라인 구매 비중 72% 넘어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현대백화점 새벽배송 시장 진출·중고차 온라인 구매 비중 72% 넘어 外
  • 변은영
  • 승인 2020.05.1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백화점, 온라인 새벽배송 시장 진출…'현대식품관 투 홈' 오픈

쿠팡·마켓컬리·쓱닷컴 등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에 현대백화점도 '온라인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한다. 5월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이르면 오는 8월 신선식품 배송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 홈'을 오픈할 예정이다.

현대식품관투홈은 현대백화점이 운영 중인 식품 전용 온라인몰인 e슈퍼마켓을 업그레이드 한 서비스다. 기존에 오후 8시까지만 받던 주문도 오후 11시로 늦추고 주문 가능한 상품도 기존 1000여개에서 약 50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오후 11시 전까지 주문하면 이튿날 7시에 식품을 받아볼 수 있다. 새벽배송 가능 지역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이며 이를 위해 경기 김포에 전용 물류센터 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현대백화점)

 

풀무원, 간편요리 돕는 'DIY 콘셉트' 숙주믹스·볶음소스 출시

최근 '집콕족'을 위한 '홈테인먼트' 관련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이 DIY(Do It Yourself) 콘셉트의 볶음 요리 제품들을 새롭게 출시했다. 풀무원식품은 손질이 되어 있어 바로 볶아 먹을 수 있는 숙주믹스 3종과 볶음소스 2종을 출시했다고 5월 15일 밝혔다.

'아삭숙주믹스'와 '볶음용 소스&건더기'는 프라이팬 하나만 있으면 완성되는 '원 팬(One pan)' 요리를 지향하는 제품이다. 일반 밀키트와는 달리 각 재료를 소비자 취향에 따라 구성할 수 있도록 한 DIY 콘셉트가 특징이다.

아삭숙주믹스의 메인인 숙주나물은 볶음 용도에 맞게 굵고 짧게 재배해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뛰어나다. 숙주와 각종 채소를 모두 손질한 후 포장해 소비자들의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다용도 볶음용은 숙주·당근·부추, 중화풍 볶음용은 숙주·당근·청경채·양배추, 동남아풍 볶음용은 숙주·당근·양배추가 들어 있어 원하는 요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사진=풀무원)

 

중고차 구매도 '언택트'가 대세…온라인 구매 비중 72% 넘어

중고차 시장에도 '언택트(비대면)'가 자리매김하면서 온라인 구매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현대캐피탈이 자사 인증중고차 서비스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3월 기준 인증중고차의 온라인 구매 비중은 72.2%로 집계됐다. 

출시 초기 10대 중 1대에 불과했던 온라인 구매 비중이 2년만에 7배 가량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전용관이 도입된 2018년 12월을 기점으로 온라인 구매 비중이 4배 가까이 폭증했다. 온라인전용관은 일부 상품을 기간 한정 방식으로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비대면 플랫폼이다.

이처럼 온라인 구매가 늘어난 이유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전국의 중고차 정보를 상세히 확인하고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를 온라인으로 구매한 소비자의 65%는 거주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차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현대캐피탈)

 

로봇 제조부터 서빙까지…24시간 무인 운영 '언택트 카페' 등장 

인간의 도움 없이 로봇이 커피를 만들고 서빙하는 24시간 무인 자동화 로봇 카페가 문을 열었다. 플라즈마 전문기업 비전세미콘은 주문부터 서빙까지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로봇 카페 스토랑트를 열었다고 5월 15일 밝혔다.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스토랑트는 스마트 바리스타 시스템과 서빙 로봇 토랑, 키오스크를 주축으로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된다. 소비자가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하면 스마트 바리스타 시스템이 음료를 제조하고 서빙 로봇 토랑이 이를 전달받아 운반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 바리스타 시스템은 커피·에이드·밀크티 등 50여 가지의 음료 제조가 가능하다. 평균 제조 소요 시간은 1분 30초~2분으로, 정해진 레시피대로 제조해 항상 같은 맛을 정량으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비전세미콘)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 도입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가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고 이를 기념해 1만원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소연구소는 5월 말까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 이용자 중 카카오페이 결제를 선택하는 고객 모두에게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6월 중엔 iOS 이용자 대상으로 동일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고객들은 앱 결제 시 ‘KAKAOPAY2020’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즉시 1만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청소연구소는 공간 규모에 따라 최저 4만원대, 쿠폰 이용 시 3만원대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청소연구소는 기존 가사 도우미 중개 서비스를 IT플랫폼으로 옮겨와 고객과 청소 매니저가 모바일 앱을 통해 검색·예약·관리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은 앱을 통해 기본적인 서비스 예약은 물론 세탁, 창틀 및 베란다 등 특별 관리가 필요한 공간의 선택이 가능하며 수요에 맞추어 청소매니저를 추천 연결 받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청소연구소)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