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백주희
  • 승인 2020.08.0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찾아가는'행복채움금융교실'실시

NH농협은행은 8월 4일 N돌핀 8기(NH농협은행 대학생봉사단)와 함께 경남 창원에 위치한 창원동백학교를 방문하여 금융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행복채움금융교실'은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청소년에게 금융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번 금융교육에서는"화폐이야기"를 주제로 스티커붙이기, 금융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활동으로 특수학교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학교 도서관에 유아 및 어린이 문학도서를 전달하였다. 

 

 

NH농협은행, 세종지역 복숭아 산지 및 유통현장 방문 실시

NH농협은행 농업·공공금융부문 지준섭 부행장과 이범구 세종영업본부장, 이범재 조치원농협조합장은 지난 8월 4일 코로나19 및 지속된 장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종지역 복숭아 농가와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하나은행, 'Hana EZ, 언택트 해외송금을 부탁해'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언택트 해외송금 특화 앱 'Hana EZ'를 통해 해외송금을 보내는 내국인 개인 손님 뿐만 아니라 유학생 송금 손님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해외송금 수수료 감면 및 환율우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8월 5일 밝혔다.

수취인 계좌없이 웨스턴유니온 망을 통한 현금 수취방식의 송금은 국내 최저 수수료 $3.99가 적용되며, 수취인 은행 앞 계좌송금 방식은 송금액 관계 없이 전신료 5000원 만으로 이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유학생 송금 및 내국인의 지급증빙미제출 송금은 미달러화(USD), 유로화(EUR), 일본엔화(JPY)에 대해 환율을 50% 우대한다.

 

 

하나은행, 한국도로공사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도입을 위한 MOU;체결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고속도로 통행료와 관련한 국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상호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하나은행의 스마트폰뱅킹 애플리케이션(앱) '하나원큐'를 활용한 통행료 미납 납부 및 환불 서비스 운영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하나은행과 한국도로공사는 이 외에도 양사 간 블록체인 활용 데이터 연계 시스템 구축, 서비스 대상 정보 공유, 처리 결과의 송수신 방안 등까지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전자증명 사업에 이어 2년 연속 정부의 블록체인 공공·민간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참여했다. 특히, 올해에는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선정되는 등 탁월한 디지털 금융 역량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부의 블록체인 기술 육성 정책과 한국판 디지털 뉴딜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DB손해보험, 우리가족 'DIY 마스크'와 함께 찍는'가족사랑 사진관 시즌3'

가족사랑 캠페인을 통해'가족사랑을 지키는 약속'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DB손해보험이 오는 8월 31일까지 '가족사랑 사진관 시즌3'캠페인을 진행한다.

DB손해보험의'가족사랑 사진관'은 가족사진 무료촬영과 가족사진 액자를 통해 가족사랑의 가치를 전파하는 DB손해보험의 대표 캠페인이다. 2018년부터 이어온 가족사랑 사진관 캠페인은 올해'안전한 여름'에 대한 메시지를 강조한다.

이번 가족사랑 사진관 오프라인 행사는 8월 15일, 16일 양일간 양양 쏠비치에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여름 휴가를 즐기기에 도움을 주는 체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찾아가는 가족사랑 사진관 행사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비한 철저한 방역시스템과 함께, 우리 가족만의 마스크를 꾸밀 수 있도록 KF94 마스크에 다양하고 귀여운 DIY스티커를 배치하여 운영한다. DIY스티커를 가지고 우리 가족만의 마스크를 자유롭게 꾸미고 전문 사진작가가 찍어주는 가족사진을 통해 올 여름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가족 액자를 선물한다.

 

 

캐롯손해보험, 핀크와 '퍼마일자동차보험' 제휴

국내 1호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이 생활금융 플랫폼 핀크와 '퍼마일자동차보험' 업무 제휴를 맺었다. 이를 통해 핀크 고객이라면 누구나 8월부터 캐롯손해보험의 '퍼마일자동차보험'을 보다 손쉽게 가입할 수 있게 됐다.
 
'퍼마일자동차보험'은 국내 최초 매월 기본료에 주행거리만큼만 보험료를 지불하는 신개념 자동차보험이다. 지난 2월 캐롯손해보험의 디지털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출시된 이후, 합리적인 보험료라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현재 빠른 가입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해당 상품은 출시 100일만에 1만건을 돌파한데 이어 50일도 채 되지 않아 2만건을 돌파하는 등 현재 가입자 수 증가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번 핀크와의 제휴를 통해 '퍼마일자동차보험'의 가입 편의성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특히, 양사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연동을 바탕으로 가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한 덕분에 핀크 고객이라면 보험 가입시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간단히 ▲주민번호 뒷자리 ▲차량번호 등의 정보만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 보험료 조회를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우리은행, 원화'ESG채권'3000억원 발행 성공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에 활용하기 위해 3000억원 규모의 원화 ESG채권(지속가능채권)을 3년 만기, 연 1.01%의 고정금리로 발행에 성공했다고 8월 6일 밝혔다.

ESG채권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개선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우리은행은 사회 취약계층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환경개선 사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ESG채권을 발행하고 있다.

ESG채권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국제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우리은행은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의 가이드라인(Sustainability Bond Guidelines, June 2018)을 충족하는 내부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작년 2월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글로벌 ESG 리서치회사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로부터 검증보고서를 취득했다.

 

 

IBK기업은행, 신입행원 연수 '언택트'로 진행

IBK기업은행은 상반기에 채용한 250명을 대상으로 '언택트(Untact)' 신입행원 연수를 진행한다고 8월 6일 밝혔다. 

최근 기업들이 코로나19로 대규모 채용과 연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기존과 다름없이 신입행원들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라고 은행 측은 전했다.

연수는 지난 3일 시작해 다음달 10일까지 총 6주 동안 진행된다. 첫 4주 동안은 언택트로만 진행하지만 마지막 2주는 오프라인 교육도 있다.

4주 동안은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통해 은행 실무에 필요한 이론을 먼저 학습한다. 그 후에는 영업점에 분산 배치돼 2주 동안 영업점에 근무 중인 선배를 멘토로 삼아 집중적인 실무 교육도 받는다.

온라인 교육 기간 동안에는 온라인 체육활동, 랜선 회식 등의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