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코로나19 시대…전자상거래, 어떻게 하고 있을까?
[트렌드줌인] 코로나19 시대…전자상거래, 어떻게 하고 있을까?
  • 백주희
  • 승인 2020.09.0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이 2020년 2/4분기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이 중 모바일 비중도 높아진 가운데, COVID-19 여파로 거래액 규모 신장률은 올해도 20%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의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분석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전자상거래를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TV 홈쇼핑을 제외하고 남성보다 이용 경험자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남성의 10명 중 9명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해외 직구나 개인 간 거래의 비율도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조사됐다.

연령별 특성에 따른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과 국내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구, 개인 간 거래 이용자 비율은 만 25세 이상 34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이들을 제외한 다른 연령층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평소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전에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우선으로 이용하는 경로는 포털사이트 검색이 가장 높은 비율(45.38%)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오픈마켓 검색(6.23%), 특정 SNS, 블로그 등 참고(혹은 검색)(3.73%), 소셜커머스 검색(3.25%), 특정 온라인 쇼핑몰 방문(1.81%), 유튜브(동영상 플랫폼) 등 검색 (1.80%)을 포함하여 온라인에서 정보를 습득하는 비율은 약 62%로 나타났다.

구매 전 정보 습득의 주된 경로는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경우 정보 대부분을 온라인상에서 얻지만, 전자상거래경험이없는응답자의주된구매정보습득경로는가족, 친구등주변인(57.80%)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자상거래 이용 시 주 결제수단은 신용카드(안전결제), 신용카드(앱카드), 무통장입금·계좌이체, 모바일 간편결제(카카오, SSG, 네이버, 시럽 페이 등), 휴대폰 소액결제 순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차이는 크지 않았다.

하지만, 18세미만의응답자의경우무통장입금/계좌이체를통해구매한다고응답한비율이약 50%로가장높은것으로나타났다.

만 18세 이상 24세 미만 연령층 응답자의 경우, 최근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카카오, SSG, 네이버, 시럽 페이 등)를 주된 결제수단으로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15%를 차지했으며 이는 신용카드(앱카드)가 주 결제수단이라고 한 응답자 비율(11.1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분석')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