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T 전화VS 후후, 스팸 막아주는 안전 전화 어플
[이 앱 어때?] T 전화VS 후후, 스팸 막아주는 안전 전화 어플
  • 허진영
  • 승인 2020.09.2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사기 수법으로 전화 금융사기 피해자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미리 정보를 알고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전화 어플' 은 필수가 됐다. 스팸 전화를 차단해주고, 전화 금융사기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줄 어플은 뭐가 있을까?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전화 어플 T 전화와 후후를 비교해봤다.

 

안심서비스

후후와 T전화 대표이미지 (사진=구글플레이스토어)

T전화 ●●○

보이스 피싱, 광고 전화를 받기 전에 누구인지 알고 받을 수 있는 알림창이 뜬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을 때 받기 전 ‘싫어요/괜찮아요’ 건수가 표시되며 싫어요 수가 많을수록 빨간색 주의 문구가 뜬다. 사용자들이 평가한 번호 불량지수 데이터를 통해 스팸 여부와 상세 정보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평가 결과가 잘못 적용될 때가 있어 문제가 된 적이 있다. 번호의 주인이 바뀌었을 경우 쌓여 있던 평가도는 새 사용자가 직접 신고하지 않으면 리셋할 수 없어서 업무 전화 시 방해가 되는 일이 발생했었다. 그러므로 번호를 새로 지정했을 때 본인의 스팸지수를 확인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후후  ●●●

'보이스 피싱 탐지'는 후후와 IBK 피싱스톱이 협약해 만든 안심 기능이다. 사용자가 연락처에 없는 통화를 수신할 때 전화 내용을 녹음 및 AI가 보이스 피싱 탐지를 하고, 탐지 결과를 안내해준다. 결과를 보고 '위험'이 뜰 때 보이스 피싱일 확률이 높으므로 사용자는 주의하며 통화하게 된다.

'가로채기 탐지'는 사용자가 건 전화가 원하는 번호가 아닌 다른 번호로 연결되는 것을 탐지한다. 최근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해 다른 번호로 연결되는 사기 수법이 증가하면서 새롭게 만들어진 기능이다. 잘못 설치된 앱은 보이스 피싱, 사기 범죄와 연관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가로채기 탐지'의 악성 검사를 통해 해킹으로 의심되는 앱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진화하는 보이스 피싱에 맞춰 새롭게 개발된 기능이긴 하지만, 아직 베타 버전 단계라 정확도가 떨어진다.

'안심이'는 후후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안심서비스다. 등록된 사용자가 보이스 피싱, 불법 대출 등 위험전화로 분류된 번호와 통화 시 위험 상황으로 판단하여 보호자에게 알림을 전송한다. 이러한 기능은 보이스 피싱에 인지가 없는 부모님이나 노인분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좋은 서비스다. 나를 보호 중인 사람과 내가 보호 중인 사람을 볼 수 있어 의심되는 통화가 끝난 후 누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테마 및 꾸미기 기능

후후와 T전화 (사진=앱 內)

T전화 ●●●

상단 T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전화테마'에선 다양한 디자인 테마와 컬러 템플릿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설정할 수 있다. 최근 인기 있는 펭수, 라마마 등 귀여운 캐릭터를  내세워 활용도를 높였다. 다만 수가 50여개로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선택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아쉽다. 하지만 MY테마를 통해 이 아쉬움을 달랠 수 있다.'MY테마'는 사용자가 스스로 만든 템플릿을 올릴 수 있는 기능으로 제한 없이 개인의 개성을 넣은 테마 설정이 가능하다. 테마 에디터 가이드를 통해 테마를 손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후후  ●●○

후후에도 테마설정이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T 전화처럼 유행하는 캐릭터 보다는 단조로운 느낌의 디자인이 많다. 20여 개로 테마가 훨씬 적은 편이며 사용자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기능도 없다. 다운버튼만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되어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하지만 다양하지 못한 템플릿이 아쉽다.

 

검색기능

후후와 T전화 (사진=앱 內)

T전화 ●○○

T전화에는 키패드 바로 위에 있는 검색창을 통해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다. 전화번호부에서 이름만 검색하면 저장되지 않은 번호라도 검색이 가능하다. 옛날 집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던 두꺼운 전화번호책이 그대로 온라인형식으로 바뀐 형태다. T전화에서는 T114 검색을 통해 많은 데이터 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거리 순/정확도 필터링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가고 싶은 목적지의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기엔 어렵고,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평가 데이터도 양이 적어 신뢰성이 떨어진다. 

후후  ●●●

후후에서도 검색창을 이용해 음식, 영화관, 사우나 등의 전화번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주변에 위치한 맛집, 철물점 등 번호가 생각나지 않을 때 간단한 검색만으로 전화통화가 가능하단 점이 편리하다. 후후 검색창은 114 번호 안내 서비스를 운영하는 KT CS의 노하우와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전수조사 시 타사 전화 앱 보다 더 많은 검색 결과를 보여줬다.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일부 맛집의 경우엔 쿠폰 정보와 이용자의 리뷰 등이 게시되어 있다. 하지만, 사진정보가 부족하고 더 다양한 리뷰가 보고 싶은 경우엔 포털사이트를 경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 외에도 오늘의 핫 키워드를 통해 특별한 날 즐기는 요리 레시피, 가까운 철물 점, 등 다양한 컨텐츠를 내놔 볼거리를 높이고 있다.

 

편리성

후후와 T전화 (사진=앱 內)

T전화 ●●○

T전화에서는 일반 통화 이외에도 고화질 화면과 재밌는 AR 스티커를 활용한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다. 상하, 좌우, 사선, 레이어드와 같은 다양한 화면구성으로 보기 편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HD급 고화질 얼굴 보정필터를 이용해 동물 귀, 머리띠, 피부 톤, 눈 크기, 턱 선을 조정해 원하는 분위기로 통화를 할 수 있다. 콜라는 아이폰 경우에는 V5.0이상 안드로이드 T전화의 경우 V6.0이상 업데이트를 해야 사용할 수 있어 어플을 깔기 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후후  ●○○

후후에서는 상단 바 알림 모드를 통해 상황에 따라 전화/메시지 알림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운전모드 시 전화수신을 제외한 모든 알림 창이 노출되지 않고, 회의 모드 시 자동 입력한 거절 메시지가 SMS로 전송되며 극장 모드 시엔 진동으로 전화된다. 상단 바 알림 모드는 ‘알림 창 모드’설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알림을 적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후후의 경우 전화사용 후 가운데 뜨는 팝업창엔 위아래로 광고성 홍보 배너가 많이 노출돼 불편함을 주고 있다. 스팸을 위해 깔았지만, 너무 많이 뜨는 광고 때문에 화면이 가려져 불만을 토로하는 사용자들도 많다.
 


관련기사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38길 6 MeMo빌딩 7층
  • 대표전화 : 모든 문의는 데스크 직통 02-3775-40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정희
  • 명칭 : (주)와이드필드
  • 제호 : 데일리팝
  • 등록번호(등록일) : 서울 자 00498(2015.01.15) · 강남 라 00749(2011.04.27)
  • 발행일 : 2011-04-27
  • 발행인 : 정단비
  • 편집인 : 정단비
  • 데일리팝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데일리팝.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pop@dailypop.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