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카레 주 재료 강황, 자취생 건강을 위해 먹어야 하는 이유는?
[지식 1스푼] 카레 주 재료 강황, 자취생 건강을 위해 먹어야 하는 이유는?
  • 허진영
  • 승인 2021.04.13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예능 독립만세 4월 5일에 출연한 송은이는 계속 깜빡 잊는 건망증 때문에 불편해진 자취생활을 토로했습니다.

그런 그녀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인도 출신 예능인 럭키가 송은이의 집에 방문해 인도에서는 인구 대비 치매에 걸린 사람이 없다는 증거를 밝히며 '강황'이 건망증에 좋다며 음식을 추천해주기도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강황은 무엇인가요?

A. 강황은 인도 대표 요리 인도의 주재료로 잘 알려져 있으며 생강과의 뿌리 줄기로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깥 껍질은 거친 무늬와 촉감으로 되어있고, 안에는 고구마처럼 노란 단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맛이 매우 쓰고 매운기가 도는 채소입니다.

 

Q. 강황은 기억력에 정말 도움이 되나요?

A. 강황에 들어간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뇌세포 파괴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세포의 운동을 활발히 시켜 기억력 향상 등 치매 예방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인구 수가 13억이 넘는 데 불구하고, 치매 환자가 거의 없다는 사실에 대표 음식 카레의 주 재료 강황이 손꼽히면서 효능이 알려졌습니다.

 

Q. 강황 많이 먹으면 부작용은 없나요?

A.모든 음식이 그렇듯 과하게 먹으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강황의 매운향이 많이 섭취되면 위를 자극할 수 있어 메스꺼움이나 복통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강황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으며 직접 구해서 먹기 힘든 경우 강황 가루가 함유된 카레 식품을 섭취하면 됩니다.

 

Q.강황은 어떻게 보관하는게 좋나요?

A. 강황은 얇게 썰어 따뜻한 공기로 건조시켜 준 다음 빛이 보이지 않는 검은 봉지에 담아 보관하면 오래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보관시에는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실온이나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고, 더 오래 보관하고 싶을 경우 잘게 잘라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강황은 주로 어떤 요리에 사용되나요?

A. 강황은 인도의 대표 음식, 카레에 주재료로 사용됩니다. 강황의 독특한 향이 소스의 향을 돋구어 카레뿐 아니라 여러 음식에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카레 요리 외 음식 잡내 제거를 위해 사용되고 매운맛을 위한 떡볶이 레시피에도 카레가 추가 된 방식이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