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끌 모아 태산] 1인가구의 노년을 위한 국민연금에 대한 모든 것
[티끌 모아 태산] 1인가구의 노년을 위한 국민연금에 대한 모든 것
  • 허진영
  • 승인 2021.04.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직장인이라면 주목, 앞으로의 노년을 책임져줄 국민연금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나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최소 10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해야 받을 수 있는 노후 자금인데요. 언제부터 어떻게 준비하는지 막막하실 분들을 위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국민연금, 도대체 어떤 것인가요?

A. 국민연금은 대표적인 노후 대비책 중 하나입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회사와 근로자가 일부분 나눠내고, 최소 가입 기간 120개월 이상을 채우게 되면 만 65세 이후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Q. 65세 넘어야 쓰는 국민연금 그냥 하는 적금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연금으로 받게 되면 납부한 금액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가 및 소득분을 반영해 연금액이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일반 적금보다는 받는 금액의 차이가 크며 노후 자금으로 10년간 보관한 돈이기에 가치 또한 큽니다.

 

Q. 연금이 어느정도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10년동안 저축한 국민연금이 어떻게 적립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 만아니라 나중에 받게 될 예상 연금액을 추정할 수 있어 연금관리가 투명하게 이루어집니다.

 

Q. 만약 중간에 퇴사했다면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A. 직접 퇴사 당사자가 국민연금 납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납부가 어렵다면 납부 예외신청을 해 유예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다시 직장을 가지게 되면 다시 재신청을 통해 이어서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Q. 국민연금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 노후 자금으로 받게 될 수령액이 줄어들고 장애연금 및 유족연금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노후에 소득이 없다면 남들보다 적은 수령액으로 노후 생활을 하게 됩니다. 더 효율적인 자산 관리를 위해서 지금은 아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확실한 노후 자금을 생각한다면 국민연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