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족취미] 태블릿PC만 있다면, 나만의 떡메모지 만들기 가능!
[혼족취미] 태블릿PC만 있다면, 나만의 떡메모지 만들기 가능!
  • 안정원
  • 승인 2021.06.2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떡메모지는 공부를 하거나 살 것들, 할 일들을 간단하게 체크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문구용품입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태블릿PC만 있다면 누구나 나만의 떡메모지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태블릿PC 하나 만으로 만들 수 있는 나만의 떡메모지를 만들어 주위 지인들에게 선물로 주는 건 어떨까요?

1. <떡메모지 도안 만들기>

먼저 태블릿PC는 펜슬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드로잉을 할 수 있는 기기여야 합니다. 떡메모지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하는 건 아무래도 디자인이겠죠? 나만의 떡메모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 크리에이트 Procreate>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어플은 수십 개가 넘는 다양한 드로잉 툴을 제공하고 있고, 어플 하나만으로 PSD, JPEG, PDF, GIF 등 다양한 확장자로 변환할 수 있어서 가장 유용한 드로잉 어플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다만, 이 앱은 12,000원의 유료 상품이니 유의해 주세요!

제가 <프로 크리에이트 procreate> 앱으로 직접 그린 도안입니다.

다홍색 배경에 몇 마리의 물고기를 그려넣어 디자인 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흰 도안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때에 규격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떡메모지의 규격은 90mmX90mm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도안을 발주할 때, 그림이 잘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조금의 여유 공간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칼선을 고려하여 애초에 94mmX94mm의 규격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프린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규격을 제대로 설정하셨다면, 펜슬을 활용해서 자유롭게 나만의 메모지 디자인을 펼치면 됩니다.

2.<떡메모지 제작 사이트>

그 후에 원하는 떡메모지 제작 사이트를 가입하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소규모의 다양한 굿즈들을 발주시켜주는 업체가 여러 곳 있으니 가격 비교를 꼭 해보세요. 소규모 굿즈 제작 업체를 검색하면 다양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제작 꿀팁>

이제 떡메모지 만들기를 선택하고, 그 배너를 선택하면 자세한 인쇄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규격을 설정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용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메모지로 사용하는 종이들의 두께는 백색 모조 80g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찰랑찰랑거리면서도, 우리의 필기를 제대로 담아낼 수 있는 두께의 메모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수량을 설정해야 합니다. 최소 수량은 총 500매입니다. 100매를 한 두께로 총 다섯 더미의 메모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최소 수량이고, 혼족들이 더 많이 원하신다면 더 많이 발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본 방향은 밑으로 뜯어내는 상철 방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옵션으로는 OPP 봉투가 있습니다. OPP 봉투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닐봉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혼족들이 직접 만든 떡메모지를 주위 혼족들에게 선물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떡메모지가 쏙 들어가는 사이즈이기 때문에, 조금씩 소분해서 포장하기에 딱입니다.

4. <제작 후기>

떡 메모지가 배송 온 모습입니다. 제작부터 배송까지 약 5일이 소요된 것 같습니다. 앞서 제가 그린 도안과 비교하니 어떤가요? 100매를 한 묶음으로 총 다섯 묶음이 꼼꼼하게 포장된 상태로 배송되었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가격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옵션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나지만, 500매 기준 약 12,000원의 제작에 소요되었습니다.

직접 패드에 그린 도안과 메모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발주된 메모지가 패드 속의 디자인 도안보다 살짝 낮은 채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 경험을 통해 얻은 팁은, 디자인을 할 때 원하는 색감보다 살짝 진하게 채색하는 것 입니다. 발주 후를 염두하고, 채도를 높여 디자인하면 최대한 유사한 색감의 메모지를 발주할 수 있습니다. 채도 이외에 디자인 부분은 도안과 동일했습니다.

이렇게 약 5일 만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프로그램 설치 없이 나만의 떡메모지를 완성했습니다. 태블릿PC 하나라면 시중에서 파는 것 같은, 어쩌면 시중에서 파는 것보다 더 소중한 메모지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태블릿PC가 있는 혼족들은, 이번 기회에 나만의 떡메모지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떤가요? 지인들에게 메모지를 선물하면서, 센스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봅시다!

​​

 

 


관련기사